국립묘역 호국원 조성방식 바꿔야
국립묘역 호국원 조성방식 바꿔야
  • 송진선 기자
  • 승인 2012.05.18 09:31
  • 호수 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이 잠들어 있는 이천, 임실, 산청군 호국원을 방문하고 나서 가진 생각은 호국원을 지역별로 조성해야 한다는 점이다.

기 조성된 이천이나 임실의 경우 청명·한식, 현충일, 추석과 설 명절 때마다 호국원 주변으로 조문을 온 차량으로 인해 수십㎞ 이상 도로가 주차장으로 변할 정도로 한꺼번에 몰리는 바람에 진이 다 빠진다고 한다.

임실호국원의 경우 전라도는 물론 강원도에 살던 유공자까지 묻혔으니 평일에도 강원도에서 임실까지 3, 4시간이 걸리는데 명절에는 상상을 초월한다고 한다.  오랜만에 조상묘를 찾은 후손들은 여유를 갖고 묘역을 둘러보기 보다는 호국원에 도착하기 전에 이미 진이 다 빠졌으니, 정작 묘역에 도착하면 돌아갈 때 다시 겪을 교통혼잡을 생각하고 절만 하고 돌아가기 바쁘다고 한다.

1년에 4번은 예외없이 교통혼잡으로 불편을 겪자 호국원 주변 마을 주민들은 4대 명절을 꺼릴 정도다. 이에따라 호국원이 조성된 지역마다 호국원 주변 도로에 대한 4차선 확포장이 숙원사업이고 주민들은 집단 시위를 벌이기까지 하는 등 호국원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마저 갖게 하고 있다. 이는 호국원을 광역으로 묶어 권역화 해서 조성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기초자치단체별로 6·25참전용사, 월남참전 용사 등 나라를 위해 공훈을 세운 유공자들이 묻힐 묘역을 조성하는 것으로 국립묘지에 대한 전향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일단 대형으로 권역화 할 경우 적정 부지를 찾는 것도 쉽지 않을뿐더러 대형으로 집단화할 경우 해당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따른다. 9만평인 이천도 2년간 데모를 했고 20만평인 산청군은 6년간 끌었다. 보은군도 27만평에 호국원을 조성한다고 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를 지역화 해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등 각 기초자치단체에 거주하는 유공자들이 묻힐 국립묘역으로 조성한다면 지금과 같이 대규모의 부지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민들의 반감도 덜하고 적정 부지 찾기도 쉬워 훨씬 수월하게 조성할 수 있다.

또한 성묘나 참배도 강원도에 사는 후손이 임실호국원에 묻힌 조상 성묘를 위해 하루를 투자하고도 제대로 성묘를 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불상사도 막을 수 있다.

이밖에 지역별로 호국원이 있으면 학교별로 돌아가며 나라를 위해 싸운 유공자들의 묘역 주변을 청소하고 참배하며 선생님이나 보훈단체 회원들로부터 현장에서 실상에 대한 교육을 받는 등 성지로 가꾼다면 1년에 고작 한 번 애국심, 호국정신을 북돋우기 위해 호국보훈의 달에 관련 글짓기를 하는 것 보다 더 큰 산교육이 될 수 있다.

만약 호국원이 지금과 같이 권역화해 보은에 호국원이 들어선다면 보은지역 학생들은 참배도 하고 청소도 하겠지만, 옥천이나 영동, 청주지역 학생들은 학교에서 일부러 현장학습의 시간을 마련하지 않는 이상 호국원을 찾을 리가 만무하다.

이같은 기자의 생각에 국가보훈처 장숙남 담당자도 죸가까운데서 유공자들을 모시는 것이 제일중요하다는 것은 인식을 같이 한다죹며 "하지만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있고 또 묘역 뿐만 아니라 추모의 공간 및 일반인들이 보고 느끼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때문에 권역화하고 있다"는 답을 내놓았다.

한편 보은군의 호국원 예정면적 27만평은 삼승 첨단산업단지 2단계 부지 28만평에 맞먹는 규모이고 18일 기공식을 갖는 동부산업단지 21만평보다 훨씬 큰 규모다.

군에 따르면 보은군 참전 유공자는 900명이 채 안된다고 한다. 만약 보은군 참전 유공자 900명만의 묘역을 호국 성지로 조성한다고 해도 주민들이 이렇게 반발할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