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박덕흠 의원, “경실련 발표 강력 규탄한다”
[속보]박덕흠 의원, “경실련 발표 강력 규탄한다”
  • 송진선
  • 승인 2024.01.19 14:03
  • 호수 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앞두고 소명 반영없이 일방 발표…적극 대응 주장

박덕흠 국회의원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이 발표한 ‘현역 국회의원 공천배제 및 검증촉구 명단’은 당사자의 소명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인 것이라며 이를 강력 규탄하고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본보 2024년 1월 18일자 3면 “자질미달 현역 34명 공천하지 마라” 보도)

박 의원은 지난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조목조목 비판했다.

박 의원은 “경실련은 17일 현역의원 34명이 ①대표발의 저조 ②본회의 결석률 상위 ③상임위 결석률 상위 ④사회적 물의 ⑤의정활동 기간 부동산 과다 매입 ⑥성실한 의정활동 의심, 투기성 상장주식 과다 보유 ⑦반개혁 입법활동에 해당되고, 박 의원은 ④사회적 물의와 ⑥상장주식 과다 보유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28일 경실련이 공개한 ‘현역 국회의원 자질검증’ 이후 최종 발표된 것으로, 앞선 1차 발표에서 박 의원은 “△상임위 결석 △사회적 물의 △과다 부동산 △과다 주식 △전과 기록 등이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당시에도 경실련이 당사자 소명 절차 없이 일방적인 내용 발표로,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일부 정치인들에게 부정적 프레임을 씌운 바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포함된 ④사회적 물의의 경우에 대해 박 의원은 “21대 국회 초기(2020년 8월) 당시 여당인 민주당이 야당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정치탄압과 흠집내기 식으로 상임위 이해충돌 문제를 제기하면서 억울하게 곤혹을 치렀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해충돌 등 문제 제기 직후여서 당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자진 탈당을 선택했고, 약 1년 반 정도의 수사 끝에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무혐의 결정을 내리면서 민주당과 일부 언론의 억지와 트집잡기로 ‘박 의원이 정치 탄압의 피해자’였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 과정에서 가족회사는 물론 관계사, 발주기관 등 수 차례의 압수수색과 수십 여 명이 참고인 조사를 받았으나 박 의원뿐 아니라 가족 모두 경찰에서 단 한 차례의 소환통보 또는 조사도 받지 않을 만큼 해당 건은 혐의 자체가 억지였다”는 것.

박 의원은 ⑥상장주식 과다 보유에 대해서는 “당사자가 아니라 배우자가 주식을 소유한 것으로 모두 직무관련성 심사 규정을 준수했으며, 단순히 국내 상장 대기업 주식 보유 자체를 지적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덕흠 의원은 그러면서 “제대로 된 검증도 없이 민주당이 막무가내식 공격을 제기했을 때도 매우 억울했지만 정치인의 숙명이라고 생각하고 묵묵히 견뎌냈다”며, “경찰에서도 무혐의를 받아 의혹이 완전히 해소된 건을 또다시 끄집어내 부정적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피해자에게 또 다시 2차 가해를 하는 것”이라며 “경실련의 발표를 강력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해충돌로 탈당하고 문제를 해소하는 과정에서 국회의원으로서 의정활동에 제약을 많이 받았다”며 “앞으로는 명백한 확인이나 당사자 소명 절차도 없이 무분별한 의혹 제기하는 정치 상황은 바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송진선 sun@boeunpeopl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