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대응 및 지역발전 방향 머리 맞대
지방소멸 대응 및 지역발전 방향 머리 맞대
  • 송진선 기자
  • 승인 2023.12.07 10:42
  • 호수 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동남부4군 지역위원회 특강통해 공론

더불어민주당 보은·옥천·영동·괴산 지역위원회(위원장 이재한)가 주관한 ‘지방소멸 대응 및 동남부 4군 발전방향 등 향후 과제’를 주제로한 특강이 지난 11월 30일 옥천통합복지센터에서 열렸다.
보은군 등 동남부4군 당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유원대 백기영 교수를 초청해 진행한 특강에서 백기영 교수는 지방소멸 대응전략과 관련해 생명문화창조도시라는 도시론 정립을 주장했다. 생명문화창조도시는 지역경제활력과 자연환경을 보전함으로써 풍요롭고살기좋은 지역건설을 말하고 창조도시는 도시재생을 통한 문화화 쾌적한 환경이 어우러지는 삶의 질이 높은 지역건설을 말한다고 제언했다.
또 획기적인 국토발전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며 보전형개발정비에 주목하되 백두대간 종합발전계획에 의거한 정책 개발 및 산림 바이오 녹색클러스터 구축방안을 강구할 것을 강조했다. 축소도시 정책 추진도 고려해야 한다며  미국의 영스타운은 2005년 도시축소를 수용하자는 기조로 영스타운 2010 계획이 추진됐고 일본은 작은 거점 형성이라고 해서 초등학교나 관청사 주변에 상점과 의료기능을 압축적으로 집적해 지방도시의 연합사업을 추진했다고 덧붙였다
백기영 교수는 체류인구를 활용한 지역개응전략은 긴요하다고 말했다.
체류인구 활성화를 위해서는 원도심이나 마을중심지에 체류를 지원하는 인프라 정비와 함께 참신한 마을단위의 체류 시설을 마련해야 한다며 경남 밀양시는 관계안내소를 설치하고 청년체류비를 지원하면서 체류인구를 늘려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워케이션을 운영하고 경북도는 공유오피스를 확대했으며 충북 증평군은 인근 주민에게 휴양시설 숙박료를 할인해주고 단양군 관광주민증 발급시 할인혜택을 제공해 체류인구를 늘려나간다는 사례를 제시했다
또 지역맞춤형 도시재생과 지역재생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농촌정주환경의 종합적 정비를 위한 재생전략, 체류형 관광 및 테마관광 기반 구축을 위한 재생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인근 대도시 배후지역으로의 기능 강화와 지역간 교류도 강조했다. 영국 리버풀은 1파운드 주택정책은 영국의 빈집 재생정책으로 농촌 정주환경과 관련한 재생전략의 좋은 예시라고 밝혔다.
이밖에 농촌협약 및 농촌공간정비를 통합적으로 추진해야한다고 말한 백기영 교수는 동남권의 과제로 지역발전 축과 신성장거점 육성, 문화관광자원 공동개발 및 지역정체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화권통합 운영의 경우 보은, 옥천, 영동을 관광벨트로 엮고 인근 충남금산과 전북 무주 등과도 패키지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이밖에 속리산 및 대청호 둘레길조성사업, 광역 로컬푸드사업, 주민교육의 권역단위 통합 운영, 남부권 산림휴양 클러스터 구축, 건강헬스타운 조성, 대학중심의 지역활성화 추진체계 구축 등 지역소멸시대 지역연계와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재한 위원장은 “동남부 4군이 공히 지방소멸이라는 절체절명의 위기속에 놓여있다”며 “살아남기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전략을 수립해 공간이 혁신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끌어올릴 수 있는 정책이 발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경제가 최악인데 전기 가스 요금은 물론 장바구니 물가까지 무섭게 오르고 있어 만나는 주민마다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양곡관리법 반대로 힘겨운 농민과 민생을 챙기기에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