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읍 중동리 돈사 재건축 “하겠다” VS “안된다” 갈등
보은읍 중동리 돈사 재건축 “하겠다” VS “안된다” 갈등
  • 김경순
  • 승인 2023.03.30 09:16
  • 호수 6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군주관, 설명회도  주민반발로 무산

보은읍 중동리(하동안이, 이장 송병만)가 돈사 재건축 문제로 주민 갈등을 겪고 있다.
지난 2022년 10월 11일, 이 마을 A씨의 돈사에 화재가 발생해 돈사 3개동 990㎡가 전소되고 사육 중이던 돼지 수백마리가 폐사됐다. A씨가 보은군에 돈사 재건축 허가를 신청하면서부터 문제가 발생했다.
마을주민들은 “돈사가 불에 타 큰 손실을 입은 것은 안타깝지만 이 기회에 마을 한중간에 있는 돈사를 완전히 철수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군에서 돈사 부지를 매입할 것을 요구해 군에서도 감정평가까지 했으나 돈사 주인 A씨가 제시한 가격대와 맞지 않는 등 협의가 안돼 군의 부지매입은 성사되지 않았다. 
돈사 주인 A씨는 “지금껏 돼지만 키우며 살아왔고 이제와 다른 것을 할 수 없다”며 “기존 면적내 돈사를 재건축해 돼지를 사육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는 상태다.
화재를 입은 자리에 재건축하는 방법 이외에는 해법을 찾을 수 없다는 A씨는 보은군에 돈사 재건축 허가를 신청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수십년 동안 축산악취에 시달린 것만 해도 마을에 산다는 이유로 피해를 입으면서 살았다 이제 더 이상 축산악취 속에서 생활할 수 없다며 돈사 재건축을 적극 반대하고 있다.
지난 3월 27일, 중동리 회관 앞에서 가질 예정이었던 보은군의 허가 사유 설명회는 마을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돈사를 신축하지 않는데 필요한 합의점을 찾기 위해 온 것이 아니라면 그 어떤 이야기도 들을 필요가 없다”며 “본인이 돈사를 다시 지어 돼지를 키우려 한다고 하니, 주민들 전체가 싫어하는 만큼 보은군에서는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철저한 대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또 다른 주민은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하고, 바로 옆이 상수원 보호구역인 만큼 철저히 감시해야한다”고 말했다. 
송병만 이장은 “사람이 먼저냐 돈이 먼저냐를 명확히 해야 하는 만큼 돈사 재건축에 관한 대화라면 주민들은 더 이상 들을 필요없다”며 설명회를 무산시켰다.
돈사 주인 A씨는 “타지역 어디에도 돈사를 지을래야 지을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며 “주민들의 마음을 아는 만큼 악취 저감 시설 등 최첨단 장비를 설치해 주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중동리 주민들은 군에서 돈사 재건축 허가를 승인해 이를 강행할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이를 저지한다는 계획이다.
보은군이 이를 어떻게 대처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