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초보은상품권’할인 구매 한도 월 5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축소… 왜?
‘결초보은상품권’할인 구매 한도 월 5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축소… 왜?
  • 심우리 기자
  • 승인 2023.02.09 09:27
  • 호수 6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가 지난 1월 15일 지역사랑상품권의 올해 국비지원 방향을 발표하면서 보은군 역시 그 여파를 피해갈 수 없게 됐다. 
행안부의 발표에 따르면 기존에는 전국 동일하게 10%의 할인율을 적용했지만 앞으로는 인구 감소지역과 일반 자치단체, 보통교부세 불교부단체(보통교부세를 받지 않는 지자체) 등 3개 유형으로 분류해 차등 적용한다는 것. 보은군은 인구감소 지자체로 분류돼 기존과 동일한 10%의 할인율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지만 다른 부분에서 변화를 겪게 되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3월 1일부터는 결초보은상품권의 월 개인 할인구매 한도를 5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축소하게 됐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역사랑상품권의 할인율 혹은 한도의 변화는 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한 국비 예산이 지난해 기준 7천50억에서 3천525억으로 대폭 축소됐기 때문이다. 
지난 2022년 기준 지역사랑상품권의 할인율 10% 중 4%가 국비 몫이었다면 올해는 국비가 예산이 축소됨에 따라 전국의 지역사랑상품권의 할인율 역시 축소된 것. 이에 반해 인구감소 지역에 해당되는 보은군은 국비지원이 5%로 소폭 증가했지만 그럼에도 반토막 나버린 지역사랑상품권의 국비 예산 계획에 따라 자체적으로 10%의 할인율은 유지하되 그 한도를 축소 조정하게 됐다는 것이다. 
아울러 군은 카드 상품권 대비 과다예산이 소요되고 부정 유통에 취약한 지류형 상품권의 발행 규모를 축소할 계획이라고 덧붙혔다. 월 개인 할인구매 한도 30만원 중 지류형 상품권으로만 구매할 시에는 15만원까지만 구매가 가능하며, 나머지 15만원은 카드상품권으로 구입할 수 있다. 단, 카드상품권으로 구매할 경우 월 한도 30만원 전액 구매가 가능하다.
이혜영 경제전략과장은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할인율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며 “결초보은카드를 활성화를 통해 건전한 유통 질서 확립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