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를 아시나요?" 땅울림, 풍류선보여
"단오를 아시나요?" 땅울림, 풍류선보여
  • 송진선 기자
  • 승인 2022.06.09 09:48
  • 호수 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립 27주년 풍물공연하고 그네뛰기 체험 실시

우리고장의 대표적인 풍물단 중의 하나인 풍물굿패 땅울림은 지난 6월 4일 창립 27주년 기념 및 단오행사를 개최했다.
뱃들공원에는 단오 세시풍속 체험 프로그램으로 옛날 그네를 설치해 아이들이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네에 올라 탄 어린손녀를 밀어주는 할머니는 그네를 밀어주며 "옛날 그네는 이랬다, 옛날에는 놀이기구가 없어서 그네를 타면 신이 났었다"는 등 옛날얘기를 들려주며 모처럼 조손이 추억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햇볕이 뜨겁고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등 무더운 날씨여서 야외 공원 무대에서의 풍물공연이 어려워 땅울림은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신명나는 풍물공연을 선보였다.
땅울림 전 회원들의 나선 문굿으로 공연의 문을 연 후 장구가락의 묘미를 보여주는 설장구 공연과 구본명 회원의 앉은반 설장구 공연, 꽹과리와 장구의 박진감 넘치는 리듬가락을 감상할 수 있는 앉은반사물놀이 공연을 펼쳐질 때마다 관객들이 환호하며 좋아했다. 한량무 등 고전무용과 구성진 가락의 민요한마당은 관객들의 어깨춤과 읊조리듯 부르는 노래가 함께 해 단순한 구경에 구치지 않고 공연에 동참하는 일체감을 보여줬다.
모든 공연을 마친 후 펼친 대동놀이 한마당은 관객과 공연자들이 하나로 어우러져 모두가 즐거운 공연으로 마감할 수 있게 했다.
수리취떡과 수건을 관객들에게 선사한 이날 공원 그늘마다 가족들이 옹기종기 모여앉아 그네 뛰는 어린이도 보고 담소도 나누며 그 어느 때보다도 여유롭게 단오 휴일을 누렸다.
최현철 땅울림 회장은 "코로나19 극복 후 다시 찾은 일상이지만 모일 수가 없어서 준비하는데 사실상 어려움이 따랐다"며 "하지만 단오의 의미를 되새기고 전통문화를 생각하는 날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창단 기념 및 단오행사를 실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풍물굿패 땅울림은 지난 6월 4일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신명나는 풍물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풍물굿패 땅울림은 지난 6월 4일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신명나는 풍물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