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보은 이젠 옛말, 대기오염 심각
청정보은 이젠 옛말, 대기오염 심각
  • 송진선 기자
  • 승인 2019.03.14 11:00
  • 호수 48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상회 의원, 미세먼지 관련 조례 발의…26일 의결 예정
"대기질 개선에 선제적 대응 필요하다" 주장

청정 보은? 이젠 옛말이다. 개발이 덜돼 그나마 환경이 잘 보존되고 있는 것을 최대의 자랑으로 여겼던 보은군. 그래서 보은군을 소개할 때 청정이란 낱말을 접두사처럼 사용해왔으나 이제 청정 보은은 옛말이다. 개발이 덜되고 공장 개수도 대형 산업단지가 있는 도시나 인근 옥천군에 비해도 크게 적지만 보은군의 대기질이 더 깨끗한 것이 아니다.
그동안 개발이 덜돼 재정력 취약성을 가져오고 젊은이들이 공장을 찾아 도시로 떠나 지역인구의 노령화까지 가져온 지금 청정환경으로 얻을 보상은 억울하게도 미세먼지로 인해 수포가 됐다.
환경부 대기환경정보 사이트인 '에어코리아'에 의하면 충북에는 올해 들어 50회의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졌는데 충북도내 3개 권역 가운데 보은이 포함된 남부권이 17회가 발령다. 이는 18회 발령된 공장지대인 청주를 포함한 중부권역(증평·음성·진천·괴산)과 별 차이가 없다. 북부권 15회(제천·단양)였다. 보은이 미세먼지로부터 결코 자유롭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대기오염 정도는 스마트 폰 '우리동네 대기정보'앱 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보은군은 지난해 10월말 보은읍행정복지센터에 대기오염측정소를 설치하고 주민들이 대기질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현재 미세먼지 신호등 1개소를 뱃들공원에 설치, 주민들이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구상회 군의원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갔다. 군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대책을 세우고 지원 근거 내용을 담고 있는 미세먼지피해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하 미세먼지 지원 조례)을 만든 것.
조례안은 지난 3월 8일 보은군 및 군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입법예고, 15일까지 주민의견을 받고 있다.
구상회 의원이 입법 발의한 미세먼지 지원 조례안에는 군수는 미세먼지로 인해 대기오염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시책을 추진하고 대기오염으로부터 주민의 건강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을 군수의 책무로 담았다. 사업활동을 하는 사업자의 책무도 담고 있다.
또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 하고 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군 소재 시설 등에 대한 미세먼지 마스크, 보호장비, 물품 및 적극 저감시설 설치 등 예산 범위에서 필요한 사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 미세먼지 발생 및 피해 저감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도 하도록 규정했다.
이밖에 주민의 미세먼지 문제인식개선 및 저감 실천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과 홍보매체를 활용해 홍보토록 했다.
구상회 의원은 "미세먼지가 심각하고 인근 청주시는 전국 최악의 수준을 보이고 있어 인근인 보은은 더 염려되기 때문에 하루빨리 관련 조례를 제정해 대기질 개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또 사회적 약자층 등에 대한 보호정책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례제정을 모색하게 됐다"고 말하고 "실생활에서 미세먼지 대응은 마스크를 사용하는 정도인데 마스크 구입비용도 많이 들어 개인이 사서 쓰는 것도 쉬운 것이 아니고 세탁해서 계속 사용할 수도 없기 때문에 우선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마스크 구입비용 지원일 것"이라며 추경에 반영하는 것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구상회 의원이 입법발의한 이번 미세먼지관련조례는 제327회 임시회 마지막 날인 오는 3월 26일 2차 본회의에 상정돼 의결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8대 군의원들의 입법 활동이 활발하다. 의원발의로 제정된 조례가 5건이나 된다. 최부림 의원의 보은군 생활주변 위험수목 처리 지원에 관한 조례, 박진기 부의장의 보은군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와 보은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행기관 운영에 관한 조례, 구상회 의원의 보은군 농업재해위험예방활동지원 등에 관한 조례, 김도화 행정운영위위원장의 보은군어린이급식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제정됐다. 이번 구상회 의원의 발의한 조례안이 의결될 경우 6건으로 늘어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믁아파요 2019-03-18 22:20:46
미세먼지땜에 목도아프고 애들땜에 더걱정 구상회의원님 홧팅입니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