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 당할 수는 없지 않는가
'팽' 당할 수는 없지 않는가
  • 송진선 기자
  • 승인 2011.04.21 09:34
  • 호수 9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가 첨단산업단지 추진 여부를 민관으로 구성된 중간점검평가위원회의 결과로 결정을 한다고 한다. 긍정적으로 평가가 되면 진행하고 부정적인 평가가 나오면 그만둔다는 것인데 이는 사업을 포기하려는 충북도의 수작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만약 중단으로 결론이 나면 충북도는 보은군민을 대상으로 사기를 치는 것이다.

그동안 지역 주민들은 첨단산단 조성사업 추진이 늦어질 뿐 충북도가 사업을 포기하리라고는 생각하지도 않았다. 올해 안했으니 내년에는 하겠지 하면서 충북도만 해바라기하고 있었고 도와 협상의 줄다리기를 벌이는 보은군도 행여 충북도 윗분들의 감정이 상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했다.

이렇게 언동을 조심하며 눈치를 봐온 보은군이나 보은군민들은 뒤통수를 제대로 얻어터지는 꼴이 된다.

동남권 신공항 공약을 무산시키고 충청권과학벨트 조성 공약을 분산으로 몰아가는 이대통령과 후보시절 첨단산업단지를 책임지겠다는 공약을 공수표로 몰아가는 이시종 도지사가 다른 게 뭔가.

민선3기, 민선4기, 민선5기의 이원종, 정우택, 이시종지사까지 5년여간 충북도는 지역균형발전 명목으로 추진한 첨단산단 조성 사업으로 철저하게 보은군민을 우롱했다.

인구라고 해봐야 주민등록상 3만4천명 남짓하고 선거인구는 2만9천여명에 불과하다. 충북도내에서 가장 열악하고 도지사선거에서도 영향력이 없다. 어디 비비고 기댈 곳도 없는데다 정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힘까지도 없는 순진한 보은군민은 그저 서러울 뿐이다.

첨단산업단지에 포함된 주민들은 순진하게 지난해 상반기 중에 보상을 한다는 충북개발공사만 믿고 묘도 이장하고 당년밖에 농사를 짓지 못하는 과수농가는 사과와 대추를 실하게 만들기 위해 사과나무 박피까지 했다. 보상일정에 맞춰 은행에서 수억 원을 대출, 새로 과수원과 축사를 신축하기도 했다.

하지만 주민들과의 약속은 무참히 깨지고 지금까지 주민들의 손에는 단돈 1원도 주어지지 않고 대토와 축사신축으로 받은 대출금의 이자 1천만원만 고스란히 빚은 떠안았고 보은군과 충북도를 방문하느라 차비만 수만원이 나갔다.

부동산 투기세력을 막는다며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묶는 바람에 개발제한, 매매제한으로 사유재산권을 침해당하고 농림사업 보조 지원까지 받지 못한 것은 물론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인 피해는 측정하지 못할 정도로 크다. 이런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감수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이시종 지사가 기습적으로 뒤통수에 가한 일격은 그래서 더 충격적이다.

"이제 와서 왜." "주민들이 입은 피해가 얼만데", "추락하는 행정의 신뢰도는 또 어떻고" 등등의 비판을 무릅쓰고 강행한 중간점검 평가단의 평가결과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결론이 나오면 도지사는 면죄부를 받는다.

지난 18일 9인으로 구성된 중간 점검평가위원회(위원장 김지학)가 개최됐다. 보은에서는 김영서 경제과장과 유완백 도의원이 참여하고 나머지 충북도 투자유치과장, 충북개발공사 사장, 시민단체, 대학교수 등이 위원으로 참석했다.

이날 충북개발공사 사장만 부정적인 주장을 하고 사업추진의 당위성과 주민의 피해상황 등을 청취한 위원들은 그리 비관적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행이다. 하지만 앞으로 회의는 계속될 것이고 여기서 보은군민들의 입장을 대변할 위원은 김영서 과장과 유완백 도의원 뿐 나머지는 실제 보은군의 이익과는 관계가 없는 사람들이다 위원들의 양심을 믿지만 이시종 지사의 의중이 많이 반영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불안하다.

이시종 지사의 의중이 첨단산단 사업 중단이라면 보은군은 팽 당하는 것이다. 충북도내 균형발전, 낙후된 보은의 자립경제 기반 확립을 위한다며 첨단산업단지로 산 보은군민들의 공허한 마음은 무엇으로도 메울 수 없다. 버림을 받은 보은군은 무엇으로도 보상이 되지 않는다.

구차하게 이런저런 요구 할 것 없다. 충북도는 원칙대로 사업을 추진하면 그만이다. 그렇지 않으면 구한말 동학농민혁명군으로 백성들이 봉기했던 것처럼 동학의 고장 보은군민들이 떨쳐 일어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