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물 깨끗한 환경은 건강사회의 지원
맑은 물 깨끗한 환경은 건강사회의 지원
  • 편집부
  • 승인 2018.06.27 23:52
  • 호수 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옥신'이란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1960년대 베트남 전쟁 중에 사용했던 고엽제 중의 불순 독극물로 고엽제가 투하된 지역에서 기형아가 다수 출생했는데 일반적으로 청산가리 독성의 500배, 파라치온 독성의 100배를 가진 인류가 만들어낸 가장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로 알려져 있다.

소각 쓰레기 중에 함유돼 있는데 유기물과 플라스틱류의 염화비닐 성분이 타면서 생성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자동차 배출가스와 담배연기에도 포함돼 있다.

방출된 다이옥신이 생태계에 누적되어 인간에게 식품형태로 되돌아오는 것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다이옥신에 오염된 풀을 먹은 소의 우유와 고기를 먹게 되는 경우 미국 통계에 따르면 호흡으로 인체에 들어오는 다이옥신은 2.2%인데 반해 고기나 낙농제품 섭취에 의해 체내흡입은 80%나 됐다.

특히 다이옥신은 쓰레기를 태우는 것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만 98.8%나 된다. 한마디로 쓰레기 소각은 다이옥신 발생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쓰레기 소각을 줄이는 방법만이 다이옥신의 새로운 생성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다이옥신은 자연계에 한 번 생성되면 잘 분해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존재하게 된다. 토양이나 침전물들 속에서 축적되고 생물체내로 유입되면 수십년, 수백년까지도 존재할 수 있다.

다이옥신은 가장 강력한 발암물질로서 폐암, 간암, 임파선암, 혈액암, 유방암, 고환암, 전립선암 등  암 발생률을 높인다.

불임, 출생시 장애, 기형 발육장애 등 심한 생식계 장애와 발달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면역계의 손상으로 여러가지 전염성 질환에 잘 걸릴 수도 있고 또 호르몬의 조절기능에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외에 간장, 신장의 파손, 당뇨 및 갑상선 질환, 피부병, 기형아, 유전자 이상, 정서불안 등을 일으키거나 고환 크기의 감소, 당 조절능력의 변화, 자궁내막증, 정자 수 감소, 남성 호르몬 감소 등이 올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다이옥신은 물에 잘 녹지 않으므로 생물체내 지방조직에 잘 축적돼 장기적으로 건강장애를 일으키는 아주 무서운 독극물로서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문제이므로 우리주위의 각종 쓰레기, 특히 비닐류, 플라스틱류, 건전지, 수은등, 냉장고, 캔류, 병류, 포장지, 우유팩, 침구류, 음식물찌꺼기 등을 불법 투기하거나 불법 소각하지 말고 보은군에서 제작한 종량제 규격봉투에 담아 분리배출해 아름다운 청정지역으로 가꿔나가자.

이원국(자연환경보전명예지도원) 시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