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원 보은우체국장 인터뷰
홍석원 보은우체국장 인터뷰
  • 편집부
  • 승인 2010.06.24 11:11
  • 호수 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정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우체국 조성
▲ 홍석원 보은우체국장

◆부임한지 1년6개월이 지났습니다. 취임 후 성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해주시면?
=제가 부임하면서 고객행복서비스체계 구축, 우정사업 경쟁력강화 기반조성, 지역경제 활성화등을 핵심과제로 선정·추진한 바 있습니다. 도로표지판을 추가 설치하여 우체국접근성을 높이고 협소한 주차공간으로 불편을 겪는 고객들을 위해 주차도우미제도를 실시하여 고객중심 우체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주민과의 유대관계 형성을 위해 인근지역 상가간담회 개최, 대추축제 참여, 사회단체를 대상으로 특강강연, 직원들과 읍면별 걷기대회에 참석하여 주민들과 소통하고 우정사업홍보 활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고객만족 1/4분기 상시평가 1위, 상반기 전화응대 모니터링 1위, 2009년도 우정사업 정책홍보 우수관서, 우표문화상품 매출실적 2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낸 바 있습니다. 

 

◆우정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고 계시다는데?
=고객만족 1/4분기 상시평가 1위, 상반기 전화응대 모니터링 1위 등 각종 평가에서 보은우체국은 상위권을 달리고 있습니다. 이런 결과는 하루아침에 갑자기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자기주도적 상시학습을 통해 직원의 능력개발을 지원하고 매일 아침마다 직원들과 함께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고객만족경영이 생활화된 덕분입니다.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계시다는데?
=농산물 판로를 개척하는데 어려움에 처해 있는 농민들에게 소비자와 직거래를 통해 품질 좋은 보은특산품을 만날 수 있도록 우체국쇼핑 등록 및 우체국택배계약을 통해 농민들의 소득증대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설 명절기간에도 보은황토대추, 전통기름세트 등 우체국쇼핑 7개업체 56종품목을 19일간 공급하여 농가매출액 1억5천만원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올 가을 대추수확시기에 발 맞춰 보은황토대추의 전국적인 홍보 및 판매를 위해 작목반과 우체국간 공동마케팅계획을 수립중에 있습니다.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윤리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는데?
=우체국의 상징인 집배원들로 구성된 사랑나눔이봉사대를 통해 우편물배달 뿐만 아니라 지역 곳곳에서 사회봉사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해마다 독거노인 생필품전달, 소년소녀가장에 대한 장학금지원 한부모가정어린이에게 무료보험가입, 재활용의류 기증 등 각종 공익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보험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저소득층 근로가장을 위해 출시된 만원의행복 가입을 통해 86명이 혜택을 받아 지역주민의 안정적인 생활과 복지증진에 앞장선 바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예방활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데?
=보은군에서는 단 한건의 보이스피싱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체국에서는 보이스피싱피해예방 홍보의 날을 지정하여 매월 가두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장회의나 노인대학, 장애인연합회 등 행사시 직접 보이스피싱 사례별 유형 및 예방 특강을 하고 있습니다.
홍보가 어려운 면단위 지역의 정보취약계층 및 어르신들은 담당집배원이 1:1로 직접방문하여 예방사례를 설명하고 전화기에 보이스피싱예방안내 스티커를 붙여드리는 작업을 한 바 있습니다.

 

◆요즘 녹색성장과 에너지절약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에너지절약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일은 무엇이 있습니까?
=기존 배달운송망을 면밀하게 분석·개선하여 우편물 배달시간단축 및 에너지사용량의 절감의 효과를 가져왔으며, 직원들과 고객들이 큰 불편이 없는 한도내에서 복도, 화장실의 불필요한 공간 실내조명을 줄이는 '조명다이어트운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냉난방기 지킴이 실명제 실시(기기에 관리책임자 명패 부착), 대중교통이용 생활화 등 모든 직원이 일상생활에서 에너지절약을 생활화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은?
=우체국을 이용해주시는 주민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에 힘입어 보은우체국은 충청도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1등우체국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안목으로 수익률과 성과에 의존하기 보다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품우체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지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고민하고 개선하고 실천하겠습니다.
보은지역의 우편행정을 책임져야 할 우체국장으로서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과 신뢰를 바탕으로 마음에서 우러나고 정이 담긴 우편서비스 제공에 노력할 것이며, 국가발전과 지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