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로면 세중리 '공원묘지' 조성계획
마로면 세중리 '공원묘지' 조성계획
  • 김선봉 기자
  • 승인 2016.08.18 02:48
  • 호수 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혁 군수 VS 세중리 주민, 설명회에서 큰소리 오고가
▲ 세중리 주민이 정상혁 군수에게 공원묘지 반대입장을 주장하고 있다.

마로면 세중리에 자연장지(공원묘지)사업이 계획되고 있어 주민들 사이에 논란이 일고 있다

8월 17일 마로면사무소에서 세중리, 원정1~2리 마을 주민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상혁 군수의 사업설명회 및 간담회가 진행됐다.

정 군수는 "현재 계획하고 있는 세중리 산 26, 27번지는 1만여평으로 군소유지이며 100여년 전에 이미 공동묘지로 되었던 곳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불법묘지로 인한 국토잠식과 자연환경 훼손을 막고, 쉼터, 식당, 구내시설, 꽃정원까지 조성하고 찬성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세중리 마을이장이 군의 사업설명회 전에 마을주민들을 선동해 반대서명과 방송을 하는 것에 대해 유감이며 국가, 군정업무에 반하는 이장은 자리를 내놓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 군수의 발언에 발끈한 세중리 주민들은 "이장이라는 자리가 주민들을 위해 일하는 자리이고 김종천 이장이 충실했을 뿐인데, 공적인 자리에서 군수가 할 말은 아니다"며, "주민의견이나 동의, 공청회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독재방식이고 군에서 먼저 주민설명회 없이 일을 추진하지 않았느냐, 세중리가 절차를 어긴 것이 아니라 군이 어긴 것이다"라고 반박했다.

정 군수와 주민들 사이의 논쟁이 깊어지면서 급기야 고성이 오가는가 하면, 이날 설명회를 위해 참석한 '한국장례문화진흥원' 이사가 자연장지 사업설명을 하려고 하자, 정 군수는 "이미 설명을 끝냈는데 무슨 또 설명회냐"며 취소시킬 정도로 격양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와관련 충북도청 김치선 노인시설팀장은 "각 시군에서 신청한 자연장지사업 관련 우선순위를 매겨 복지부에 제출한다. 우선순위 중요판단기준 중 하나가 '주민동의' 부분이다. 몇 년 전 진천군은 중앙예산을 받았음에도 주민반대로 예산을 반납했다. 복지부의 지침도 그렇고 주민동의 없이 자연장지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고은자 군의원 의장 또한 "만약 세중리 공원묘지 사업이 복지부 승인이 떨어져 국비가 확보되더라도 군비를 승인하지 않으면 사업은 무산되는 것이다. 주민동의를 얻지 못한 사업을 군의회에서 예산승인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8월 16일 세중리 주민과 고은자 의장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의견을 밝혔다.

김종천 이장은 전화인터뷰를 통해 "세중초등학교와 가까운 점, 공설묘지가 들어서면 좁은 도로에 통행량 증가로 인한 문제, 납골당관련 대법원 판례와 무엇보다 이번 일로 세중권 9개마을 주민갈등이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미 지난 2월 초, 세중리 마을회의를 통해 87명 전체가 만장일치로 반대했고 마로면 김주무관을 통해 군청 송계장에게도 이미 전달됐는데 지금에 와서 세중리가 반대하는지 몰랐다고 말하는 것에 이해가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설명회도 세중리는 공식적 참석요청을 받지 못했고, 또한 오늘 오전 원정리가 세종시 공원묘지를 견학갔다 왔다고 하는데 세중리는 전혀 듣지 못했다. 어떻게 해당마을을 제외하고 군청입장에 선 사람들과만 일을 추진할 수 있느냐"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한편, 군은 올해 초 마로면 세중리가 보은군 공원묘지를 조성하기에 최적이라 판단해 복지부에 예산승인신청을 했으며, 오는 8월 말까지 60%의 주민찬성 동의서를 제출해 예산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당초 해당마을인 원정, 세중리 주민의 범위를 넘어 정군수는 마로면 이장단 찬성동의서를 받았다. 또한 "반대할 사람 반대해라. 찬성하는 주민들에게만 장지무상이용권, 동의자들로 운영위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한주민은 "돈과 권력으로 주민들 협박하는 꼴밖에는 안된다. '내뜻에 줄서라'라며 세금가지고 장난치는 것이다. 쉽게 가려니까 탈이 나는 것이다"라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