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민 투표 거부, 어떤 영향 미칠까
괴산군민 투표 거부, 어떤 영향 미칠까
  • 송진선 기자
  • 승인 2016.03.24 15:58
  • 호수 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표 반대위 조직, 영향크지 않다는 분석 있으나 후보 진영 촉각

괴산 군민들의 4·13 총선 투표거부 움직임이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번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3월 23일 괴산군 주민 30명으로 구성된 괴산군 총선투표반대위원회는 '이번 4·13총선에 온 군민이 투표하지 맙시다'란 제목의 전단 수만장을 주민들에게 배포하고 투표 반대행동에 돌입했다.

반대위는 전단에서 "괴산군민의 뜻과 생각을 무시한 총선에서 투표하지 않는 것이 군민의 힘을 보여주는 지름길"이라며 "생활권과 경제구역도 다르고 문화권도 서로 다른데 남부3군으로 가라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며 이번 선거구획정으로 괴산군이 남부3군에 편입된 것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표시했다.

이들은 또 '4·13 총선 가기 싫다', '홀대받는 괴산군민 4·13 투표 거부로 자존심 세우자' 등의 문구를 적은 펼침막을 괴산군 11개 읍면에 내걸어 투표 거부운동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있다. 괴산 오일장날인 오는 4월 3일과 8일에는 집회를 열어 주민의 투표 불참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괴산군민들의 총선 투표 거부 움직임에 보은·옥천·영동·괴산 선거구의 여야 주자들도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며 예의 주시하고 있다.

괴산군내 여론 주도층들은 총선 투표 반대 움직임이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반응이다.

이들은 투표를 거부하는 것은 국민의 주권인 참정권을 거부하는 것인데 큰 호응은 하지 않을 것이다. 또 정당인과 정당성향을 가진 군민들도 있기 때문에 큰 반향은 없을 것이란 것. 지난 2012년 총선에서 괴산군 투표율이 60.4%였는데 만약 투표에 영향을 미친다면 5% 내외 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다른 주민도 이와 유사하게 예측했다. 오히려 많은 지역주민들이 괴산에 유리한 사람에게 표를 몰아줘서 20대 국회에서 괴산군 선거구를 기존으로 되돌리면 될 것 아니냐, 당선자에게괴산군 공약 1호를 선거구 조정으로 삼게 하면 되는 것 아니냐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투표거부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총선 투표 반대 움직임이 새누리당 박덕흠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재한 후보의 유리 또는 불리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총선투표반대 움직임보다는 2가지 변수가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하나는 대법원 상고심이 진행 중인 임각수 군수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6월 5일 군수가 구속돼 11월3일 출소되기까지 180여일간 부군수 대행체제를 겪은 괴산군민들은 군수 부재에 대한 어려움을 체감했기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 괴산군수 사건이 잘 마무리되도록 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오히려 더 큰 반향을 일으킬 것이란 분석을 내놓았다.

또다른 하나는 영동에 둥지를 튼 군사행정학교의 건이라고 주장했다. 괴산군민들은 당초 괴산으로 오는 것으로 돼 있던 군사행정학교가 영동으로 간 것을 기억하고 있다며 선거운동이 본격화 돼 유세전에 돌입하면 이 문제가 틀림없이 불거져 나올 것이라며 예상했다.

한편 괴산군선거관리위원회는 전례 없는 괴산군민들의 투표 거부 운동에 난감해 하고 있다.

공직선거법 90조는 특정 정당이나 특정 후보에게 영향이 미치게 하는 행위를 제한하고 있을 뿐 투표 거부 운동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투표하지 말자'는 운동을 제지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괴산군의 총선 투표반대위원회가 강력하게 총선 투표 반대 움직임을 펼치면 투표거부 움직임은 더욱 확산될 여지는 있는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