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성의 좌충우돌 한국살이 ⑧
베트남 여성의 좌충우돌 한국살이 ⑧
  • 편집부
  • 승인 2013.04.17 23:38
  • 호수 1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요즘은 한국에서룏 다문화가정의 시대’라는 말을 많이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외국에서 한국으로 시집 온 친구들이 많다. 나도 그 중 하나였기 때문에 그 말을 좋아했었다.
다문화가정이 많아지면 한국 사람들의 편견이 달라질 거라는 생각이 했지만, 그것이 나만의 착각인 것 같았다.
며칠 전 읍내 시장에 갔다가 우연히 몰려 앉아있는 아줌마들의 대화를 들었다.
동남아(베트남, 태국, 필리핀…) 여자들이 한국사람이랑 결혼하는 이유가 자기나라에서 못 살았기 때문에 친정에 돈을 보내 주고 싶어서 일을 하는 거라고 했다.
나는 얼음이 되어 아무 말도 못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왜 돈을 벌면 친정에 보내 줄 거라는 확신이 하는지, 왜 다른 나라가 못 살 거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지 따지고 싶었지만 나는 차마 입을 열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그 말이 누군가에게는 맞는 말인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그것이 전부의 이유는 아니라고 믿는다. 그것을 바라보고 온 사람은 있겠지만 그런 사람들 때문에 나처럼 남편, 자식들과 행복한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 힘든 일을 극복하고 애쓰고 있는 사람들까지 상처를 입는 일이 없으면 좋겠다.
나는 이 글을 많은 분에게 보여주고 싶다. 한국이 아주 아름다운 나라라서 많은 나라의 사랑을 받고, 많은 사람이 한국을 사랑하듯이, 나도 이곳이 좋고, 이곳에서 아이들을 잘 키우며, 나를 위해서 또는 나를 사랑해주신 시어머니를 비롯한 우리 가족들에게 감사해 하며 완벽한 한국 사람이 되어서 잘살고 싶다.
그리고 아름다운 나라의 사람들은 생각까지 아름다웠으면 좋겠다.
이해미(리티미, 보은 지산1리) 시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