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각 장애인용 TV 26일까지 신청해야

2023-05-25     김경순

시·청각 장애인의 방송매체 접근성 강화를 위해 제공되는 시각·청각 장애인용 TV가 보급된다. 
오는 5월 26일까지 접수하는 가운데 이 사업은 시각·청각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방송매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전용 TV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매년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각미디어재단이 보급대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 보급되는 시각·청각 장애인 전용 TV는 사용자 맞춤형 메뉴 ‘즐겨찾기 기능’이 기능이 새로 추가됐으며, 조작메뉴 음성 안내, 자막·수어 화면 분리, 수어방송 화면 비율 확대 등 장애인 편의 기능이 내장돼 있다.
신청 대상은 보건복지부 등록 시각·청각 장애인, 국가보훈처 등록 눈·귀 상이등급자이며, 장애 정도와 연령 등을 고려해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 후 보급된다.
단,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시각·청각 장애인용 TV를 수령한 경우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방법은 주소지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시청자미디어재단 누리집(TV.kcmf.or.kr)에서 본인 인증 후 신청하면 된다.
시·청각 장애인용 TV 보급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군청 주민복지과 장애인복지팀(☏540-3848)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23년 5월 현재 군내 시각 장애인 282명, 청각 장애인 618명 총 900명이 거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