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농장의 기상정보를 내 손안에
내 농장의 기상정보를 내 손안에
  • 김경순
  • 승인 2023.03.30 09:31
  • 호수 6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기후도 기반 ‘내 농장 e-환경정보’ 플랫폼 개발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은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상으로 많은 농업 현장에서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전자기후도를 기반으로 한 ‘내 농장 e-환경정보’플랫폼을 개발했다. 
전자기후도란 지형, 고도 등 특이사항을 반영하여 농장규모로 상세 기상을 추정하는 소기후 예측 시스템으로서 30m×30m(900㎡) 단위로 기상정보를 예측할 수 있어 내 농장 병해충 발생 시기, 작물 생육 단계 등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재 농업인들이 이용하고 있는 기상청 동네예보는 5㎞×5㎞(25㎢) 읍면 단위로 기상정보가 제공돼 산과 계곡이 많은 우리나라 농경지의 지리적 위치상 농장의 정확한 기상정보를 받는 것이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충청북도농업기술원에서는 농촌진흥청 기후변화평가과에서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내 농장 e-환경정보’플랫폼을 개발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내 농장 e-환경정보’플랫폼을 활용하면 충북 도내 농업인들은 내 농장만의 상세 기상정보, 작물생육 예측지도, 기상위험 예측, 병해충 발생 예측 정보를 스마트폰 실시간 알람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정보를 이용한 경우 병해충 방제 시기, 적화(摘花) 및 적과(摘果) 등 내 농장을 기준으로 농작업 시기를 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농업 분야 공무원 등 담당자들은 관리자 모드로 접속하면 과수화상병 발생 지점 관리, 다양한 해충 발생 예측 및 지도 제작이 가능하다.
‘내 농장 e-환경정보’플랫폼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모두 이용이 가능한 가운데 회원가입을 해야만 정보를 받을 수 있으며 회원가입은 누구든 가능하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s://cbe-map.kr이며 스마트폰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는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내 농장 e-환경정보’라고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용 방법 등은 본인 거주지 시군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