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유통센터(APC) 건립 ‘순항’
과수유통센터(APC) 건립 ‘순항’
  • 심우리
  • 승인 2023.01.05 11:05
  • 호수 6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률 95%, 2023년 4월 운영 예정

보은군이 추진하고 있는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이하 APC) 건립사업이 올해 상반기 정상 운영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이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을 통해 134억원을 들여 보은군 삼승면 우진리 일원에 부지 1만7천925㎡, 연면적 8천617㎡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지난 2021년 3월 착공했다.

군에 따르면 철근 등 자재 수급 불안으로 공사가 일부 지연됐으나 현재 공정률은 95%로 사과 선별 시설 설치 중이며, 오는 4월에는 정상 운영할 계획이다.

2023년 새해 업무를 시작하는 지난 1월 2일 최재형 보은군수는 APC 공사 현장을 방문해 “이곳 APC가 우리군의 주력 농산물인 사과를 대한민국을 넘어 해외로 널리 알리계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꼼꼼한 점검을 통해 단 한건의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건축공사를 완벽히 마무리 해달라”고 관계자에게 당부했다. 

건립되는 APC는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기준에 맞는 세척·선별 시스템, 저온 저장시설, 자동화시설 등을 갖추고 사과를 주품목으로 연간 8천여톤의 과수를 대형유통업체에 출하하고 해외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등 농민들이 생산한 과수를 직접 유통함으로써 유통단계 축소로 인한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재형 군수는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APC)가 준공되면 보은군 농가들이 생산한 고품질 과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며 “시장교섭력과 경쟁력 향상과 제값 받는 유통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1년 3월 착공해 4월부터 정상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는 보은군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의 모습. 최재형 군수와 관계자들이 공사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