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문] 대전 동구·옥천·청주 문의는 하는데 보은 대청호는 왜 못하나
[군정질문] 대전 동구·옥천·청주 문의는 하는데 보은 대청호는 왜 못하나
  • 송진선 기자
  • 승인 2022.09.29 11:08
  • 호수 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영 의원→강성환 부군수

대청호는 보은의 회남면과 옥천군 청주 문의, 대전 동구 등에 걸쳐 있는 청주시민과 대전시민의 상수원이다. 두 도시의 시민들에게 깨끗한 수질의 먹는 물을 공급하기 위해 대청호 및 금강 상류지역에 대한 규제가 많다. 특히 상수원 보호구역가 거리가 가까운 회남면은 규제가 더욱 심하다.
이에따라 회남면은 대청호 주변으로 경관이 우수한 곳에 대한 관광시설 설치 등 개발에 대한 주민 요구가 높지만 개발이 되지 않고 있다.
반면 지자체별로 카페나 식당을 건립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지자체도 산책로를 조성하고 전망대를 설치하고 포토존을 설치하고 데크길을 조성하는 등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이들의 소비활동으로 지역주민들의 생활소득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관광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는 대전동구나 청주 문의, 옥천 등지를 보면 확인이 가능하다.
반면 회남면 수역의 경우 개발사업이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 식당도 5, 6집에 불과하다. 카페도 거의 없다. 보은군이 추진하는 관광 개발사업 조차 투입되지 않고 있다. 더욱이 최근 독수리봉이 알려지면서 관광객이 많이 찾고 특히 사진작가들이 선호하는 출사지가 됐지만 보은군은 적극적인 대응 개발을 하지 않고 있다.
윤석영 의원은 전임 군수 재임시절 말티고개 주변에는 1천억원대의 예산이 투입된 것과 비교하면 상대적 박탈감이 큰데 대전동구, 옥천, 청주 문의 등과 비교해도 보은군의 안이한 관광행정이 눈에 보인다며 질타했다.
지난 9월 27일 강성환 부군수를 대상으로 한 군정질문에서 윤석영 의원은 사진자료를 제시하면서 보은군은 이들 지역보다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정도 개발이 뒤져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 동구의 경우 주차장과 산책할 수 있는 데크길 등 500리 벚꽃길을 조성해 관광객을 유입시키고 있는데 벚꽃 축제도 한다며 이곳도 수변구역이고 회남도 수변구역인데 대전은 되고 회남은 안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물었다.
또 옥천 군북의 부소담악은 추수정이라는 주변을 조망할 수 있도록 추수정이라는 정자도 만들어 놓고 또 걷기 편하게 데크길과 야자수 매트를 깔아놓아 관광객들이 편리하게 관광할 수 있도록 한 것과 달리 부소담악에서 직선거리로 2, 3㎞밖에 떨어져있지 않은 회남 독수리봉은 손을 놓고 있다며 답답해 있다.
이같이 보은이 뒤쳐진 것은 집행기관 정책을 짊어지고 있는 간부공무원들이 대청호에 대해서 상당히 소홀하다 못해 관심이 없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윤 의원 2020년 보은군이 시행한 관광개발연구용역에서도 대청호 권역을 포함하고 있어 규제법과 관련이 없는 사업부터 우선 추진한다는 답변을 해놓고 아무런 추진 실적 없이 2년이 흘렀다며 무슨 검토를 1, 2년씩 하느냐며 어떤 사업을 언제까지 할 것인지 세부적인 추진계획이 나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현재 충북도를 중심으로 추진하는 바다없는 관련 특별법이 제정될 경우와 제정되지 않을 경우 2가지 안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본회의장에서 하는 말은 군민들에게 하는 말이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한 윤석영 의원은 대청호 주변지역이 개발돼서 관광객들이 머물고 주민들은 옥수수 한통이라고 팔아서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대해 강성환 부군수는 대청호 주변 레이크 파크 조성과 관련해 상수원 보호 농지, 보전산지 규제 등을 해제할 수 있도록 건했으며 또 내년에는 하수처리구역 내 수변구역 해제의 당위성과 규제완화를 위해 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 등 관련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강 부군수는 또 관광개발 계획에 포함된 자연전망대를 개선해 독수리 봉과 대청호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를 설치하고 산책로 및 기타 편의시설 도입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마리나 항만기본계획 공모를 통해 수상레포츠 체험단지, 교육센터, 훈련장 등의 조성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옥천 부소담악 추소정.
회남의 독수리봉 전망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