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의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은 무엇일까?
보은의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은 무엇일까?
  • 보은사람들
  • 승인 2022.09.22 09:33
  • 호수 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형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발굴을 위한 충북도-시군 회의

내년 1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충청북도 주관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발굴을 위한 도, 시군 실무자 회의가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지난 7월 완료된‘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연구용역’결과를 반영한 시군별 답례품 목록을 점검하고, 제도 시행 전 4개월의 기간 동안 도와 시군의 준비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군의 농축산물, 가공식품, 공공이용시설, 축제, 체험활동 등 답례품으로 활용 가능한 품목들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고향사랑기부제’는 내년 1월에 전국 동시 시행되는 제도로 지자체별 답례품이 기부금 유치에 핵심으로 작용될 수 있어 공정하고 세심한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간 충청북도는 특색있는 답례품 발굴과 홍보 마케팅 준비를 위한 연구용역 및 전문가 자문회의와 시군 연석회의 등을 개최했었다.

또한,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도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알기 쉽게 설명한 웹툰 홍보와 라디오 캠페인, 고향을 찾은 출향인들이 볼 수 있도록 주요 IC와 오송역, 공항 등에 현수막 홍보를 병행 추진했다.

한편, 지난 9월 13일 관련법 시행령이 공포됨에 따라 도와 시군에서는 시행령에서 위임한 사항에 대해 조례제정을 추진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충청북도는 조속한 조례제정 절차 입안과 필요예산 확보, 답례품 준비, 온․오프라인 홍보 등 제도의 초기 연착륙과 성공적 안착을 위한 제반사항을 준비해 나갈 것을 시군에 당부했다.

한편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는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 이외의 지자체(도, 시군)에 기부를 하면 지자체는 기부자에게 세제혜택과 함께 기부금액의 일정액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는 제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