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의회, AI 영재고 보은군 유치촉구 결의안’의결
‘보은군의회, AI 영재고 보은군 유치촉구 결의안’의결
  • 김민호
  • 승인 2022.08.11 11:06
  • 호수 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의안 전문 첨부

보은군의회(최부림 의장)는 8월 2일 제37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의원 공동발의로 ‘AI영재고 보은군 유치촉구 결의안’을 의결하였다.​

이경노 부의장은 결의안을 통해 “충청북도는 청주권의 오송․오창 첨단산업단지, 북부권 기업도시, 중부권 혁신도시 등 중․북부권을 중심으로 집중 투자하여 그로 인한 지역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남부권은 지역발전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정책사업이 없는 가운에 지역이 소멸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근거리에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이 없는 지역으로 교육기회 불균형 등 그동안 교육환경 측면에서 명백한 차별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보은군의회는 “국토의 균형발전과 충청북도 시․군간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소멸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국책사업 추진과 남부권의 교육격차 해소와 지역인재 양성 발굴과 유입을 위한 AI영재고를 보은군에 설립하여 인구유입 등 상생협력과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하라”고 강력히 촉구하였다.

 

<전문내용>

충청북도는 청주권의 오송․오창 첨단산업단지, 북부권 기업도시, 중부권 혁신도시 등 중․북부권을 중심으로 집중 투자하여 그로 인한 지역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청북도 남부권은 지역발전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정책사업이 없는 가운데 지역이 소멸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 보은군은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해 인구 3만명의 마지노선마저 붕괴될 위기에 직면해 있어 그 절박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더불어, 보은군은 근거리에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이 없는 지역으로 교육기회 불균형 등 그동안 교육환경 측면에서 명백한 차별을 받았으며, 지역의 우수 인재 유출 및 유입효과 부재로 어려운 교육환경이 지속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렇게 직면한 심각한 위기상황 해결을 위해 남부권인 보은군에 AI영재고가 설립하여 시․군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발전의 기반과 지역소멸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국책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그동안 소외되고 차별 받았던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전문적인 교육 인프라 확충으로 지역인재 육성과 전국의 우수한 인재 유입으로 지역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가균형 발전의 핵심 축”으로 충청권에 대한 공약과도 일치하고, 충청북도 시․군간 불균형 해소와 지방소멸위기 극복, 차별 없는 교육환경 정책이 필요하다. 이에 보은군의회는 교육부와 충청북도, 충청북도교육청에 보은군민의 간절함을 담아 AI영재고를 보은군에 유치되기를 강력히 촉구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국토의 균형발전과 충청북도 시․군간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소멸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국책사업을 추진하라!

하나, 남부권의 교육격차 해소와 지역인재 양성 발굴과 유입을 위한 AI영재고를 보은군에 설립하여 차별 없는 교육정책을 추진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