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마무리’ 웰다잉 프로그램 ‘아름다운 동행’
‘내 삶의 마무리’ 웰다잉 프로그램 ‘아름다운 동행’
  • 김민호
  • 승인 2022.08.11 11:03
  • 호수 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웰빙(Well-being)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을 일컫는다. 웰리빙(Well Living)은 웰빙보다 넓은 개념으로 재화를 넘어 삶의 질과 더불어 정신적, 도덕적 웰빙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웰다잉(Well Dying)은 살아온 날을 아름답게 정리하는, 평안한 삶의 마무리를 일컫는 말이다. 삶의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길이라 할 수 있는 죽음을 스스로 미리 준비하는 것은 자신의 생을 뜻깊게 보낼 뿐 아니라 남아 있는 가족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보은군노인・장애인복지관(관장 박미선)에서는 보은군 내 노인에게 죽음에 대한 불안감, 우울감 등의 정서적 문제에 대하여 올바른 죽음 준비를 위한 교육 및 건강한 삶의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웰다잉 프로그램 ‘아름다운 동행’을 진행한다.

보은군 내 60세 이상 어르신 참여자 11명을 모집하여 지난 7월 22일부터 오는 8월 26일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총 6회기로 진행한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웰리빙을 위한 웰다잉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바로 알기 △내가 만드는 노년 미(Me)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웰다잉, 웰리빙에 대한 이해와 인식개선,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및 홍보, 프로그램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참여자 임○○은 “웰다잉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내용을 듣게 되면서 앞으로 남은 회기에도 프로그램에 빠짐없이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여자 박○○씨는 “혼자가 아닌 배우자와 같이 웰다잉 프로그램을 들으면서 부부간의 죽음에 대한 준비와 필요한 과정을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앞으로의 프로그램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복지관 측은 “군내 노인이 앞으로 성공적인 노화와 건강한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어떻게 죽음을 맞이할 것인가를 미리 생각해 봄으로써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