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코로나 확진자 가정에 음압기 설치지원
재택치료 코로나 확진자 가정에 음압기 설치지원
  • 보은사람들
  • 승인 2022.01.13 09:32
  • 호수 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동거인 및 세대 간 추가 감염 예방 기대

재택치료하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안전과 가족·이웃 세대 간 추가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가정 내 이동형 음압기 설치 시범사업 추진된다.

백신접종에 따른 무증상 확진자 증가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의료대응 역량 소진 문제 해결과 최근 감염 폭증에 따른 병상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전국적으로 재택치료를 확대 실시하는 상황에서 자칫 부주의한 격리 치료로 함께 거주하는 비확진 동거인에 대한 추가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가 그동안 꾸준히 제기되어 왔었다.

충북도는 이러한 재택치료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코로나19 환자의 안전을 위해 지역 감염병 대응장비 제조사인 웃샘(대표이사 이명식)과 협력해 청주시 재택치료 1개 가정에 전국 최초로 이동형 음압기를 설치했다.

향후 이동형음압기 시범설치 가정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따라 이번에 설치 지원되는 재택치료 이동형음압기는 재택 내 별도 격리공간에 설치 및 해체가 용이한 것으로, 가정 내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고 음압시설을 통해 정화된 공기를 외부로 배출해 만일 발생할 수 있는 이웃 세대 간 감염도 원천 차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보건소를 비롯한 재택치료 가정에 이번 사업을 안내할 계획이며 가정 내 이동형 음압기 설치를 희망하는 재택치료 세대는 관할 시군 보건소를 통해 도에 이동형음압기 지원을 신청하면 된다.

도는 가정 내 음압시설 설치가능 여부와 면역에 취약한 소아, 장애, 60세 이상 비확진 동거인 수 등을 생활 여건을 종합 고려해 지원 가구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가정용 이동형 음악기 설치사업은 충북이 최초로 도입한 신속항원검사, 자가검사키트가 숨은 확진자 조기발견의 성과를 거둔데 이어 두 번째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도는 코로나19 환자의 안전과 가족, 세대간 감염보호로 재택치료에 대한 불안감을 크게 해소 시켜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