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농산물 유통환경, 보은군의 정책이 아쉽다
급변하는 농산물 유통환경, 보은군의 정책이 아쉽다
  • 송진선 기자
  • 승인 2021.09.16 10:42
  • 호수 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매장 오프는 로컬 매장 대세이지만 보은은 여전히 도시공판장

인터넷 환경에 능숙한 젊은층의 독립 등으로 인한 1인 가구 증가 및 맞벌이 증가는 농산물 유통시장의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시장에서 식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당연했지만 인터넷 기반의 구축은 온라인 상거래가 일상화됐고, 강원도 최문순 지사의 감자 애호박판매로 유명했던 라이브커머셜 판매 등 온라인 시장이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바깥활동을 제한하면서 인터넷 구매력은 폭발적이다.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와 가족들을 받아들인 진천군은 돈쭐을 내자는 국민들의 성원으로 모든 제품이 품절, 진천몰이 일시 정지를 했을 정도라는 보도도 있었다.
이같은 농특산품의 유통공간이 된 인터넷 거래의 다른 한 축은 로컬푸드 매장을 빼놓을 수 없다.
생산자를 알 수 있고 또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고 유통단계가 대폭 축소돼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유리해 각 지자체가 로컬푸드 매장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12년 4월 출범해 10년째를 맞은 로컬푸드의 선진지인 전북 완주군은 군내 12개 매장, 전북도내 40여개의 직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 강동구, 송파구까지 진출하는 등 사업이 확산하고 있다. 사업에 참여한 농가도 2500농가에 달하고 매출액은 연간 693억원을 기록할 정도다.
이같이 인터넷 쇼핑몰이나 로컬푸드 매장을 통한 유통정책을 펴고 있는 지자체들과 비교하면 보은의 농특산물 유통정책은 답답하기 이를 데 없다. 
본보가 운영하는 핫빵밴드에 박헌주씨가 9월 11일 장날 보청천 고추시장에서 헐값에 고추를 판매하는 농민들의 모습이 씁쓸해 보였다고 적었는데 보은의 농특산물 유통현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박헌주씨는 농민들은 보은장날 이른 아침에 수십에서 수백근의 건고추를 가지고 나와 소비자가 아닌외지에서 온 상인들에게 600g 당 8천원 내외로 대부분의 고추를 판매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괴산군과 음성군이 고추판매를 위해 축제를 열고 옥천군은 식품회사와 연결하면서 납품 실무를 농협이 맡아 품질에 따라 9천500원에서 1만원에 수매납품한다고 했다. 이들 지역과 비교하면 보은군 농민들이 입는 손해가 상당하다. 600g당 1천500~2천원 더 싸게 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양질의 고추 생산에 들이고 있는 정성은 보은이나 괴산군이나 음성군이나 옥천군이나 마찬가지일텐데 자치단체의 정책의 차이로 보은군 농민들이 큰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농산물 유통현실의 안타까움은 로컬푸드 정책의 부재에서도 읽을 수 있다. 본보는 기획 취재를 통해 로컬푸드 정책이 소농, 가족농을 활성화 시키고 농산물 가공을 활성화 시키며 농민 일자리 확대로 이어져 고령의 나이에도 농업생산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전반적인 농가소득 증대를 가져온다는 것을 타 지자체의 사례를 들며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정책반영은 찾을 수가 없다.

옥천로컬푸드매장

지난 2019년 5월 개장해 2년 4개월 째를 맞는 옥천군 로컬푸드 사업의 성장은 놀라움을 안기고 있다. 처음 진열상품이 150여종이었으나 현재 600여종으로 늘었고 참여농가도 계속 늘고 있다. 옥천군 로컬푸드 사업 관계자에 따르면  온라인 사업을 준비하고 있고 2호점 개점도 준비하는 등 확장을 계속하고 있다.
소농가, 고령농가들이 장날 도시 농산물 수집상인들에게 헐값에 넘기는데 대농들이라고 해서 나은 것은 아니다. 대농가들도 도시 도매시장 경매에 참여해 넘기거나 일손이 부족하자 아예 선별하지 않고 컨테이너 상자 째 경매시장에 물건을 내는 경우도 확산되고 있다.
1년에 한 번 개최하는 대추축제 기간 농산물 판매실적을 수십억원이라고 자랑해왔지만 이것이 보은군 농산물의 유통 성적이라고 평가할 수는 없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지금 군수선거 및 군의원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입후보예정자들이 주민들에게 지지해달라고 손을 내밀고 있다. 보은군의 농정현실은 제대로 짚고 있는지, 그리고 숙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