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고 출신 박해나 양 서울대 로스쿨대학원 합격
보은고 출신 박해나 양 서울대 로스쿨대학원 합격
  • 송진선 기자
  • 승인 2020.12.31 11:44
  • 호수 57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리침해를 받는 이들을 돕는 법조인이 되고 싶다"는 포부 밝혀

보은고등학교 졸업생 박해나(23, 고려대 4학년)양이 서울대학교 로스쿨대학원에 합격해 화제다.
해나양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합격여부 확인을 위해 수험번호를 넣고 검색을 했는데 수험번호가 있어서 정말 기뻤다"며 "그동안 노력했던 것이 나름대로 빛을 발한 것 같아서 뿌듯했다"는 소감을 밝히고 "학수고대했던 엄마도 합격소식을 듣고 많이 기뻐했다"고 말했다.
해나양이 법조인에 대해 꿈은 가진 것은 학부 3학년 때. 고려대학교 자유전공학부로 제1전공으로 경영학부를 선택한 해나양은 경영학 공부를 하면서 기업의 각종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해 사회에 어떻게 공헌하고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그리고 우리사회가 더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은 법을 적용하고 이를 활용하면 사람들의 생활도 좀 더 나아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법조인에 대한 꿈을 꾸었다는 야무진 동기를 밝혔다.
로스쿨 대학원 준비를 하면서 시험성적이 생각했던 것보다 나오지 않을 때는 스트레스도 받았다는 해나양은 "다행히 좋은 동기와 선배들과 함게 공부하면서 서로 선한 영향을 미치는 관계가 되었고 공부를 하는데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서울대로스쿨대학원을 준비하면서 개인적으로 어려운 점으로 꼽은 것이 면접과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 것. 이유는 "시험은 점수로 개량돼 확인이 가능하지만 면접이나 자기소개서 작성은 얼마나 잘했는지 내가 과연 나아지고 있는 것인지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런 점이 힘들었다"고 밝혔다.
해나양은 그러면서 고향의 후배들에게 "작은 학교에서 공부하기 때문에 경험하는 것이 좁을 수밖에 없지만 그럼에도 꿈을 작게 갖지 멀리 보고 크게 꾸고 그리고 그걸 위해 노력하다보면 언젠가 자신이 바라는 모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대학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에게도 "좋아하는 분야, 관심있는 분야의 동아리 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하면서 스펙을 열심히 쌓으면 자기소개서를 쓰는데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공수처 설치 검찰개혁, 법원의 판결논란 등 현 시국을 예비법조인 해나양은 어떻게 생각할까?
해나양은 텔레비전 뉴스 등을 통해 시국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자신은 "거시적인 큰 사안 보다는 주변에 함께 사는 사람들의 미시적인 삶에 대한 관심이 좀 더 크다"며 그 이유로 "우리 주변 이웃의 문제이고 공동체가 함께 해결해야할 문제이기 때문"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노력해야 하는 사람이 법조인이라고 생각한다"며 법조인으로서의 자세도 갖고 있음이 읽혀졌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에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법정에 설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이들이 자신의 권리침해에 나서도록 도울 수 있는 법조인이 되고 싶다"며 "개인적으로 공익인권 쪽으로 공부해서 공익전담 변호사 일도 하고 싶고 법조 경력을 쌓아서 입법 지원을 하는 쪽에서도 일하고 싶다"고 밝혔다.
해나양의 엄마 구영보(50, 보은 이평)씨는 "해나의 오랜 꿈이었는데 결과가 좋았다"며 감사하다고 말하고 "앞으로 변호사 시험 합격 등 남아있는 과정을 잘 준비를 해나가 꿈꾸는 세상을 구현하는데 기여하는 법조인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해나가 기분전환도 할 겸 좀 쉬었으면 좋겠다 싶어해서 1월 제주도 여행을 계획했었다는 구영보씨는 "코로나로 인해 여행을 가지 못해 아쉬워한다며 딸과 좋은 추억을 많이 남기는 시간을 보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남초 2021-11-25 10:46:18
해나야 꿈에 나와서 한번 쭉 찾아봤는데 대박이다 진짜
구남초 같이다녔었는데 기억하냐
고려대가고 로스쿨도 합격하고 정말 대단하다

보은의 딸 박해나 2021-05-05 21:18:51
보은의 자랑 박해나 양 장하다~!

화이팅 2021-03-25 14:54:05
박해나 씨 앞으로 3년간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