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완 도의원 의원직 사퇴
박재완 도의원 의원직 사퇴
  • 송진선 기자
  • 승인 2020.09.10 09:37
  • 호수 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도의원 보궐선거 거부 목소리도
…권력 기생세력들 단죄가 우선이다 주장

지난 4월 보궐선거로 도의원에 당선된 국민의힘(미래통합당) 박재완 도의원이 부정선거혐의로 수사를 받으며 도의원 입적 5개월 만에 사퇴하고 국민의힘도 탈당했다.
이로써 임기 4년이 보장되는 도의원 선거만 보은군은 세 번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주민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권력에 빌붙어 떡고물을 받아먹던 기생세력이 계속 그 기득권을 놓지 않고 누리기 위해 그들만의 성을 쌓아온세력들의 책임이 너무 크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민들은 이들을 단죄하지 않은 상태에서 또 자정작용을 하지 않는 채 보궐선거를 치르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지적이다.
즉 예정대로 보궐선거를 치룬다면 7개월 뒤인 내년 4월인데 보궐선거도 결국은 기득권을 쥐고 권력의 단물을 빨아먹고 있는 그 세력들이 계속 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또다시 부정선거를 저지를것 아니냐는 예상까지 거리낌없이 주장하고 있다.
전액 군비로치러야 하는데 군비가 아깝고 또 죄없는 군민들이 그들에게 권력을 쥐어주기 위해 들러리를 서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
또 보궐선거를 치를 경우 불과 5개월 만에 보은은 또다시 선거정국으로 들어가고 이는 내년 보궐선거에 끝나지 않고 2022년 6월에 치를 지방선거 본선거로까지 이어져 1년 9개월간 보은은 혼돈의 선거분위기에 빠질 수밖에 없다는 것.
주민들 사이에서 일고 있는 보궐선거 보이코트 주장에 동의하는 의견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이같이 선거를 거부하자는 분위기가 조성된데는 금품선거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박재완 도의원의 책임이 가장 큰 것은 물론이다. 더하여 공천을 준 미래통합당, 그리고 선거구 위원장으로 함께 선거를 치른 박덕흠 의원의 책임 또한 피할 수 없다며 주민들은 대군민 사과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그 이유는 지난 4·15선거는 국회의원 선거와 동시에 실시되어 같은당 후보로서 한몸으로 선거를 치렀기 때문이라는 것.
또한 비판의 대상에 많이 지목되고 있는 이장들도 단죄의 대상이다.
사실은 출마자가 거래를 요구해도 과감하게 거절하고 오히려 이를 고발하는 등 불법 악습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그럼에도 이번 사건을 보면  부정에 편승해 지역을 혼탁하게 만들었다.
실제로 박재완 도의원의 부정선거 사건에 연루돼 금품과 식사를 제공받고 구속영장이 신청된 당사자 중에 이장이 있다. 또 구속영장이 신청되지는 않았지만 이번 사건에 실명이 거론되고 있는 이장만 해도 10명 가까이 된다.
구속영장 등에서는 빗겨나 있다하더라도 당연히 사건 연루자들은 사퇴하고 주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장은 세금으로 수당을 받는 당사자로 준공무원이다. 선거운동원이 될 수 없는데도 사퇴하지 않고 선거에 깊숙히 개입했고 버젓이 선거운동을 한 것이 드러났다.
이장들의 선거중립의무 위반이 이번 사건만은 아니라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따라서 지역사회 출혈이 있더라도 철저하게 수사해 사건 연루자들이 죄값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깨끗한 선거풍토를 조성하기위해 마땅히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
주민들 또한 면피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 비판적 목소리를 내는 주민들의 주장이다. 그동안 불법 선거운동을 알면서도 비겁하게 눈감아 주고 나 하나 바르게 산다고 사회가 변하는 것도 아니고 불법 선거가 없어지는 것도 아니라며 무기력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
사전선거일 교통편의 제공이라는 합법을 가장한 불법 선거운동도 눈감아주고 유권자 실어나르기가 경쟁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것도 주민이 스스로 이들을 단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 사건으로 보은군은 임기내 3번의 선거를 치르고 최단기간 도의원 등 전국적으로 망신을 당했다. 값비싼 수업료를 지불하고 이같은 불명예를 얻어놓고도 또다시 부정선거로 지역이 망신당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주민들의 살아있는 감시가 요구되고 있다.
권력자에 빌붙을 기생세력들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또다른 후보를 옹립하며 줄을 서고 있을 것이다. 지역이 나락으로 떨어뜨린 기생세력들이 가져가는 기득권을 막기 위해서도 그 세력들을 단죄해야 한다.
주민들의 권리를 찾아올 다시 없는 기회, 깨어있고 살아있는 군민의 행동이 절실히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