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탑 대책위 새롭게 구성되나?
송전탑 대책위 새롭게 구성되나?
  • 송진선 기자
  • 승인 2020.01.23 09:42
  • 호수 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한 묘서1·2리, 소계리 주민, 주민피해와 주민간 갈등 방관하는 정상혁 군수에게도 일침

송전탑과 관련해 묘서1리와 묘서2리, 소계리 주민들의 반대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월 16일 모임을 갖고 송전탑으로 인한 피해문제의 심각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송전탑이 마을 가까이 지나가지만 이러한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했던 주민들의 반발이 컸다.
묘서2리에서 1만여평의 방목형 목장을 운영하고 있는 박중식씨는 "피해가 심각한 주민들의 의견이 누락됐다. 목장과 송전로가 100m 거리임에도 이에대한 얘기를 들은 적도 없고 선로가 어떻게 지나는지 도면을 단한번도 본적 없다"며, "송전탑 피해가 크지 않은 주민들 절대다수로 대책위를 구성하고 임원까지 맡았다는 증언과 피해 주민보다는 발전기금에 치중했다는 의혹, 대책위원 중 내용을 잘모르고 찬성했거나 속았다라고 말하는 대책위원까지 있는 결정안을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라며 거센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또 소계리 마을주민도 "자연경관이 뛰어난 보은에 송전탑이 주민생활과 가까이 들어오는 것을 반대해야지 어떻게 피해주민들도 모르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회의에서는 보은군민들이 송전탑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주민간 갈등이 일고 있는데도 군은 이를 방관하고 있다며 강한 불신감을 드러냈다.
특히 이번 101개 송전탑이 세워지는 구간에는 군 소유의 부지도 있어 군은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를 허락한 것 아니냐며 정상혁 군수에 대한 책임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각 마을별로 송전탑 반대서명운동에 돌입해 반대운동을 확산해나가겠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또 송전탑과 관련해 한전측에서는 '대표성을 가진 마을주민들이 스스로 송전선로 대책위를 구성해 결정한만큼 추진할 계획임'을 밝혀 수한면 송전선로 후보경과지 대책위와 묘서1리, 묘서2리, 소계리 주민들과 갈등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대해 이문섭 대책위원장은 "이미 여러차례 밝혔듯이 13개 마을에서 대표성을 가진 5~6명의 위원들이 민주적 절차를 통해 투표로 결정된 만큼 절차상의 문제는 없다. 또 대책위는 각 마을에서 결정한 안을 토대로 취합했을 뿐, 주민의견이 누락된 것은 마을에 따질 일이며 대책위 책임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라며, "현재 소수가 반대하고 있을 뿐 절대다수는 대책위안에 찬성하고 있는데 몇몇사람이 군민갈등만 부추기고 있다. 무엇보다 최종 결정권은 한전에 있다"라며 일축했다.
그러나 자작나무 K법인은 "수한면 대책위가 투표하는 날 한전직원 3명이 참석했다고 한다. 한전이 말하기를 대책위는 주민들 스스로 구성한 것으로 한전과 관계가 없다고 했지만, 투표장에 3명의 직원이 참관한 것으로 보아 대책위와의 관계에 대해 의혹이 들 수밖에 없다"며, "이같은 결정을 내린 대책위가 한전에 접수한 공문서를 다시 철회해 원천무효화를 해야 한다. 만약 이 일이 진행되지 않으면 61명 전원에게 피해보상청구를 할 것이다"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