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탑, 10억원의 자작나무숲 훼손 주장
송전탑, 10억원의 자작나무숲 훼손 주장
  • 김선봉
  • 승인 2019.12.26 01:05
  • 호수 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작나무숲 힐링센터 준비중인 K법인, 송전탑 대책위에 법적 책임 물을 예정

송전탑 신설에 새로운 변수가 등장했다. 자작나무숲을 가꾸고 있는 대전의 K법인이 송전탑대책위(위원장 이문섭)를 대상으로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것.
지난 12월 23일 K법인 관계자는 '10억원의 가치를 인정받은 숲에 고압 송전탑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
K법인은 수한면 묘서리 산 7-1번지에 1만 그루의 자작나무숲을 힐링센터로 개발하기 위해 2015년 이 일대 1만5천600평을 매입했다. 이후 2017년 보은군으로부터 임도개설 허가를 받기 위해 힐링센터 계획과 설계도면 등을 제출하고 임도개설 허가를 받아 올해부터 공사에 들어갔다. 뿐만 아니라 2018년 평가를 통해 '10억원의 자작나무숲 가치'를 인정받고 본격적인 힐링센터 건립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
그런데 K법인이 해당 부지 근처로 고압 송전탑이 지나간다는 소식을 12월 20일에서야 듣게 된 것.
K법인 관계자는 "묘서리 자작나무숲은 강원도 인제군 원대리 자작나무숲 못지 않게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며, "올해 한국관광 100선에도 선정된 강원도 인제군 못지 않은 가치를 자랑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작나무숲을 가꾸기 위해 지난해부터 보은군에 허가신청을 접수했는데 누락돼서 올해는 꼭 허가해준다는 약속까지 받은 상태"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K법인은 "2020년에는 야생화단지를 조성하고 힐링센터를 건립해 커피숍과 미술관, 농산물센터 등을 겸해 전국 자작나무숲 힐링의 명소로 가꿀 계획을 수립했는데 송전탑으로 인해 허사가 됐다" 며 "이에대한 책임을 강력하게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K법인 관계자는 "한전 제천지사를 방문해 알아보니, 이문섭 대책위원장을 비롯해 60여명의 대책위원들이 송전선로안을 제시했다고 한다. 한전이 전국적으로 마을대표성을 가진 사람들이 대책위를 구성해 송전로를 제시해준 것은 모범사례라고 한다. 이해당사자가 반대하는데 어떻게 모범사례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하다" 며, "한전은 1월 4일 경에 측량을 끝내고 착공에 들어간다고 하는데, 10억원의 가치를 인정받은 자작나무숲 힐링센터 건립에 막대한 손해를 입힌 것에 대해서 법적 배상책임을 대책위에 물을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이문섭 송전탑 대책위원장은 "대책위가 송전선로를 결정할 권한이 있는 것도 아니고 우리는 총회를 통해 2차안을 결정해서 한전에 공문을 통해 보냈을 뿐, 한전으로부터 공문을 통해 회신이 온 것도 없다. 대책위는 대안제시일 뿐 결정권한이 없는데 우리에게 법적책임 운운하는 것은 명예훼손감이다"라며 발끈했다.
그러나 K법인 관계자는 "한전에서 나오는 발전기금을 대책위로 10% 상납한다고 결정했는데, 한전에서는 발전기금이 극히 적을 뿐만 아니라 아무에게나 가는 것도 아니고 마을별로 모든 사람들의 동의를 받은 5인에게 각자 통장으로 지급된다고 하는데 이또한 석연치 않아 이후에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다"며, "한전이나 이문섭 위원장은 대책위가 할 일을 다했으니 곧 빠질 것이라고 하는데, 마을 주민들이 피해가 가면 이장들이 나서서 반대해야하는 것이 마땅한 일이지 않는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송전탑과 관련해 묘서1리 주민들은 공사중지가처분신청 등의 행정소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청주 낭성주민들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