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도의원 보궐선거 경선 룰 결정(?)
한국당 도의원 보궐선거 경선 룰 결정(?)
  • 송진선 기자
  • 승인 2019.12.12 03:31
  • 호수 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 소견발표 책임당원+당직자 직접투표

내년 4월15일 21대 국회의원 선거일에 보은군선거구의 도의원 보궐선거도 함께 실시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공천을 받으려는 후보자들의 공천 경쟁이 시작됐다.
현재 자유한국당 도의원 공천을 희망하는 후보는 지난 지방선거 때 도의원 후보경선을 치른 전 보은군의장 박범출 후보, 전 부의장 박경숙 후보, 전 문화원장 박재완 후보, 전 군의회 행정운영위원장 원갑희 후보와 동양일보 국장인 임재업 후보, 여기에 보은 노티 출신인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전 청년위원장 박준일(47)씨까지 가세한 상황이다.
지난 7일에는 박덕흠 국회의원이 도의원 선거 출마를 희망하는 이들을 소집한 가운데 위의 6명을 포함해 또다른 1명까지 총 7명이 참여했고 여기에 자유한국당 소속 3명의 군의원과 2명의 당직자 2명까지 자리한데서 도의원 경선 룰에 대해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덕흠 의원은 경선을 오래끌면 골이 깊어지니 12월말 또는 1월초까지 결정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내놓고 경선은 책임당원과 당직자가 참여한 가운데 후보자가 출마 소견을 발표하고 직접 투표로 도의원 후보를  선출하는 방법이 제안됐다.
이날 제시된 경선방법은 지난해 지방선거 때 군민 50%, 책임당원 50%인 경선참여위원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로 후보를 결정했던 것과 다르자 당헌당규에 나와있는 방법이 아닌 것에 대한 문제제기를 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룰이 바뀌었다고 답하고 또 룰보다 후보자들이 협의해서 정한 룰로 하는 것이 좋은 것 아니냐는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청년 가산점은 있지만 여성 가산점은 없다고 하는 등 종전과 다른 경선룰에 일부 후보자를 당혹스럽게 했다.
한국당 후보로 나올 후보자들은 박덕흠 의원이 제안한 경선 방법에 동의하고 사인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박경숙 후보는 현재 한국당에서 추진한 경선방법에 사인은 하지 않았다.
이로써 한국당 후보가 되기 위해 사인한 후보자들은 경선 참여 의사를 밝힌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경선에 참여할 수밖에 없게 됐다.
다만 후보자들의 경선 참여 사인을 선관위를 통해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법적 효력이 미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인돼야 할 점이다.
만약 이것이 법적 효력이 있다면 한국당은 1명으로 정리되지만 나머지 박경숙 후보, 김기준 후보, 임재업 후보와 민주당의 이재열 후보의 교통정리도 관심사다.
한편 이날 7명의 도의원 출마예상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가 흩어지면서 한국당 내부에서 얘기된 도의원 후보 결정을 위한 경선 방법이 외부에서 많이 회자되고 있다.
한국당의 이번 경선방법이 특정인을 선출하기 위한 판이 아니냐는 얘기까지 돌고 있다. 또 특정인은 정치신인이라고 얘기를 했다는 등 한국당 도의원 후보에 대한 하마평이 무성하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지난 12월 11일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공천에서 입시·채용·병역·국적 관련 비리자를 원천 배제하고 '막말' 등 불합리한 언행으로 물의를 빚은 인사, 음주운전·성범죄, 입시·채용·병역·국적자녀·친인척 등의 비리 연루 자 등은 예외 없이 공천 부적격 처리하기로 했다. 이 경우 도의원 후보자들에게도 적용될지도 관심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