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 제대로 실천하는 보은여고 학생들
불매운동 제대로 실천하는 보은여고 학생들
  • 편집부
  • 승인 2019.09.04 21:15
  • 호수 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대표의 올바르지 않은 역사관에 기초한 발언에 영향

8월 25일, 점심시간에 보은여고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 캠페인이 실시되었다.
이 캠페인은 교내 동아리인 시사 독서토론 동아리 'Issue'의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진행한 캠페인이었다. 이 캠페인을 진행한 'Issue' 동아리 학생들은 "최근 일본 수학여행이 취소되었는데, 왜 취소되었는지 모르는 애들이 많을뿐더러, 불매운동이 왜 시작됐는지 모르는 학생들을 위해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캠페인에서 사용된 팸플릿에는 '우리도 슬기롭게 일본 불매 운동할 수 Issue'라는 이름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의미, 시작된 원인, 불매운동의 과정, 수출 규제, 화이트리스트 제외, 과거에 진행됐던 불매운동 등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적혀있다.
이외에도 일본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한국 대체품에 대한 설명, OX 퀴즈 등 어려운 정치 이야기들을 비교적 쉽게 풀이해 학생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캠페인에 참여한 학생들은 "불매운동이 왜 시작됐는지 모른 채 그저 동조해 무조건적인 반일 감정이 있었는데, 캠페인을 통해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되어 내가 더욱 성장한 것 같다. 이제 캠페인에서 한 것처럼 현명하게 불매운동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캠페인이 끝난 후, 학생들은 캠페인에서 사용한 팸플릿을 중앙현관에 전시했다.
이 캠페인은 단순히 '불매운동을 하자'가 아닌,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왜 일어난 것인가, 왜 동참해야 하는가'를 파악하고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캠페인이었다.
최근 지역의 대표가 올바르지 않은 역사관을 갖고, 대중 앞에서 발설한 일이 큰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그 파장이 보은여고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보은여고 학생들은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올바른 역사적 사실을 깨우친 후, 지역 대표의 발언을 들었다.
그 결과 보은여고 학생들은 지역 대표 발언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어느 부분에서 역사적 사실이 왜곡된 것인지 등 올바른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지역 대표의 잘잘못을 따질 수 있었다.
즉, 보은여고 학생들은 올바른 역사적 가치관이 정립되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역 대표에 관한 기사가 솟구칠 때, 보은여고 학생들은 쉬는 시간마다 뉴스와 기사를 보는 등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올바른 역사적 가치관이 정립된 보은여고 학생들은 앞으로도 '일본제품 불매운동 알아보기 캠페인' 같은 주체적 활동을 통해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강하영 청소년 기자(보은여고 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