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섭 대책위원장
이문섭 대책위원장
  • 김선봉 기자
  • 승인 2019.08.08 10:44
  • 호수 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압 송전로 건설 주민의견 수렴해야…

초정~보은간 고압 송전로 건설계획에 따라 주민들의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삼승면 묘서리와 거현리를 비롯해 5개 마을 중심의 대책위원회 구성에서 11개 마을로 확대되는 대책위원회가 지난 8월 1일 출범했다. 이에 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문섭 대책위원장을 지난 8월 5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주민 의견 수렴하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이문섭 위원장은 입지선정위원회가 3차에 걸쳐 진행한 회의를 통해 제시한 송전로 선로안은 주민의견이 제대로 수렴되지 않은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수한면 거현1리와 묘서1·2리, 광촌리, 소계리, 성리, 병원리, 교암리, 산척리, 율산1·2리의 11개 마을 대책위를 구성했다.
"대책위는 11개 마을을 비롯해 삼승면과 내북면 지역의 주민과도 연대를 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보은지역의 송전로가 주민피해를 최소화 하는 데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라고 말했다.
또 한전측이 1차로 구성된 송전선로에 대해 경과하는 마을을 대상으로 각각 마을설명회를 개최함으로써 마을간의 갈등 심화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마을별로 각각 설명회를 진행하면 주민들이 자신의 마을에서 멀어지도록 의견을 제시할 것이며 이는 마을간의 싸움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이러한 방식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책위는 전체 마을별로 마을이장을 중심으로 대표자를 3~5인으로 구성해 전체적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통일된 입장을 만들어 한전과 협의를 가질 계획임을 밝혔다.
"가장 많이 집중되는 수한면을 비롯해 삼승, 내북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통일된 안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에는 강력한 반대투쟁을 전개할 예정입니다"라고 말했다.
이문섭 위원장은 송전로가 추가 신설됨으로써 전기수급의 안정화와 전기공급 선로의 다변화의 필요성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민들의 주거환경권과 생존권에 대한 대책 마련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것에 대해서는 강력한 반대의지를 밝혔다.
"마을 가까이 송전탑이 세워지거나 축사와 농경지를 가로지는 경우가 많은데도 3차까지 입지선정위원회 회의가 진행되는 내용에 대해서 해당 마을이장 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대책위에서는 마을 주민들과 충분히 협의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라고 결의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