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재활용업체 시골마을 노린다
폐기물 재활용업체 시골마을 노린다
  • 송진선 기자
  • 승인 2019.07.18 11:20
  • 호수 50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북면 봉황리 폐기물 재활용업체에 입주 타진, 군 검토 후 불가능 통보

택지개발 및 민원 제기 등으로 수도권에 있던 폐기물 재활용 환경관련업체들이 인구가 적고 고령자들이 많은 인적드문 농촌마을로 파고 들어 환경을 해치는 사례 발생이 우려돼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중국의 폐비닐 수입 중단이후 농지에 폐비닐을 야적한 후 도주하는 등 폐비닐에 대한 문제가 국가 재앙수준인 가운데 우리지역에도 폐비닐을 재활용하는 공장을 하겠다며 가능성을 타진하는 사례도 생기고 있다.

내북면 봉황리 주민들이 폐비닐 처리 공장 입주를 결사 반대하는 의지를 담은 펼침막을 제작해 동네입구에 게시했다.

실제로 지난 6월 경기도 거주민 A모씨는 현재 휴업중인 1지역 내북면 봉황리 공장부지와 2지역 삼승면 우진리 농공단지 내 공장부지에 각각 폐기물  최종 재활용업 공장 인허가가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사전심사청구서를 냈다.
민원인은 폐비닐과 폐플라스틱을 고열로 분해해 촉매제를 통한 재생연료유를 생산하겠다는 것인데 사업 목적으로 자원재생공사 등에 수거된 폐합성수지류의 재활용 및 자원화를 촉진해 지역사회 발전은 물론 국가경제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시설은 폐비닐 등 폐합성고분자화합물 허용보관시설 29.7일 보관기준으로 1천188톤을 보관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해 1일 40톤씩 처리하겠다는 계획이었다.
이같은 사실을 확인한 봉황리 주민과 내북면이장협의회 등은 봉황리에 폐비닐 등 폐합성수지 재활용 업체의 입주를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반대건의문을 군에 발송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군은 민원인이 사전심사를 요청한 공장인허가와 관련, 폐기물관리법에 의한 재활용업과 재생연료유 생산은 제조이기 때문에 두 가지 중 어느 분야에서 더 높은 수익을 얻는지를 판단했다.
보은군은 또 민원인 A씨가 심사를 요청한 것과 같은 종류의 폐기물 재활용업체가 운영되고 있는 옥천 청산면을 방문해 꼼꼼하게 조사했다. 방문 당시 공장가동을 멈춘 상태여서 악취여부에 대한 구체적인 확인은 할 수 없었으나 청산면 소재 업체는 인근 마을과 7, 800미터 떨어져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내북면 봉황리 해당 부지는 공장 주변 가시권 안에 마을이 있고 또 주택이 근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삼승면 우진리 농공단지 내 부지도 주변에 공장들이 있고 또 삼승산업단지 및 공단 근로자들을 위한 아파트가 있어 위치에 대해서는 단순 비교를 할수 없을 정도로 차이를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민원서류 점검 및 현장답사를 마친 군은 주변공장 및 주민들의 반발로 사업추진의 어려움이 예상될 뿐만 아니라 세부사업계획 없이 사전심사청구서만으로는 입주가능여부를 검토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원처리 결과를 받은 민원인 A씨의 후속 행동에 귀추가 주목되는 가운데 폐기물 재활용 등 환경저해업체들의 농촌 입주를 위한 노크가 계속되고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지가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에 인구는 적은 대신 고령자가 많아 민원발생 소지도 도시보다는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으로 보인다.
처음 지렁이 농장을 운영하겠다는 사업설명 이후 폐기물재활용업으로 변경해 환경오염을 시키면서 수년간 수질 오염 및 주민들을 악취에 시달리게 했던 수한면 질신리 사례는 대표적이다.
지팡이와 유모차에 의존해 거동하는 고령의 어르신들이 많은 마로면 수문리에도 수도권내 콘크리트 제품 제조업체가 부지를 매입하고 입주를 추진해 갈등을 겪고 있다.
공장 운영상 발생할지도 모르는 분진으로 인해 마을 환경저해는 물론 주변 농작물 피해도 우려돼 주민들이 반발하며 입주반대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민들은 "농촌마을이 큰일이다. 수도권에서 밀려난 환경저해업체 그리고 돈에 눈먼 업체들이 고령의 어르신들을 사탕발림으로 속이고 들어올 소지도 높다. 마을마다 인구가 적어서 대응하기 어렵지만 다른 동네일이라고 수수방관하지 말고 모두가 내 동네 일처럼 나서서 환경공해업체가 지역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감시하고 추방하는데 행동을 같이 해야 한다. 내 동네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순이 2019-07-24 17:35:58
누가 살고 있는 땅인가?
누가 살 땅인가?
묻고싶다

공정사회 2019-07-19 19:53:28
시골에 폐기물과 혐오시설이 몰리는 것을 막기위해 군이 허가를 전에 주민들한테 사전에 의견수렴과정을 반드시 해야한다
이를 위해 이장단협의회나 기관단체에서 행정적 절차에 들어가기전에 사전에 알고 굥유돼야한다
마을에도 알려야하지만 이런 문제가 한동네 힘으로만 부촉하기 때문에 마을과 이장단협의회 주민단체에 모두 공유돼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