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한 묘서 송전탑 설치 결사 반대"
"수한 묘서 송전탑 설치 결사 반대"
  • 김선봉 기자
  • 승인 2019.06.27 10:08
  • 호수 4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강력 반발

한전이 추진하고 있는 15만4천볼트의 송전로를 신설하는 사업과 관련해 수한면 묘서리 주민들이 결사반대를 주장하고 나섰다.
한전이 '향후 보은의 전기수급의 불균형'과 '단일선의 송전로의 불안정' 등의 이유로 증평 초정리부터 삼승면 보은산단 내의 보은변전소까지 직선거리 총 37km의 송전로를 신설할 계획이다. 계획에 따르면 신설되는 송전탑은 총 29개이며 이중 보은군에 21개가 설치될 예정으로 수한면에 11개, 내북면에 7개, 나머지는 회인과 삼승면이다.
문제는 15만4천 볼트의 전기선 2개가 설치된 송전탑이 마을을 관통해 주거지역과 인접해 지나간다는 데에서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 6월 24일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은 묘리1리에 설치 예정인 송전탑과 200m 안에 있는 5가구가 있으며 심지어 120m 언저리에도 사람이 살고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또 밭 1만2천평과 논 1만7천평이 2~300m 안에 있고, 무엇보다 송전로가 마을을 가로지르기 때문에 송전로를 설치하려면 모든 주민을 이주시키고 경작지도 모두 보상하라는 입장이다.
문제는 이러한 송전탑 설치와 관련해 한전은 보은과 청주, 증평, 괴산의 주민대표성을 가진 27명의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4차에 걸쳐 29개의 송전탑이 들어서는 지역에 대해 논의했는데, 이러한 내용이 마을까지 전달되지 않고 의견수렴과정이 없이 '밀실행정'으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한 주민은 "어떤 동네는 올초부터 알고 있었는가 하면 우리마을은 며칠전 처음 듣게 됐다. 다 결정한 뒤에 이제야 설명회를 한다고 하는데 절차적 명분을 얻기 위한 것일 뿐이다. 또 이러한 밀실행정은 주민간 갈등을 낳게 하고 이런 설명회는 원천 무효이며, 입지선정위원회 구성과 활동 또한 원천무효이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다른 주민은 "저승사자를 머리 위에 얹고 자는 꼴이다. 이게 말이 되느냐"며 주민들의 강력 반발에 부딪혀 설명회를 개최한지 1시간도 되지 않아 중단하고 말았다.
이후 주민들은 밤 11시까지 대책회의를 하며 다음과 같은 결정을 내렸다.
첫째, 수한면 묘서리 주민들은 송전탑 신설을 결사 반대 한다. 또 수한면 묘서1리와 2리, 거현 1리와 2리 광촌리 5개 마을은 공동으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입지선정위원회의 밀실행정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고, 향후 임야와 경작지, 주거지 토지주들은 토지수용반대 이의제기신청, 공사중지가처분 신청 등 법적 물리적 강력하게 저지할 것을 결의했다.
이와같은 소식을 전해들은 보은읍 한 주민은 "보은산단에 대규모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서는데 보은군이 전기가 모자란다? 또 현재 보은은 대전과 상주 두선으로 전기공급을 받고 있다. 한전은 선로가 고장날 경우 보은일대 정전사태를 이유로 들고 있는데 이 또한 말이 안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현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가 있는 가운데 송전탑 설치문제가 밀실행정으로 치닫는다면 주민갈등만 양상할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한전관계자는 "정부의 국가전력현황의 근거자료를 봤을 때 보은은 전기취약지역이며, 현재의 노후화된 송전로의 불안전성으로 추가신설하는 것이다. 또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주민들의 대표성을 가진 분들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아직 결정된 것이 아니라 의견수렴 과정에 있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수한면 묘서리 주민들이 동네로 송전탑이 지나간다는 계획에 반발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수한면 묘서리 주민들이 동네로 송전탑이 지나간다는 계획에 반발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