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고 학부모들, 회전교차로 설치 요구
보은고 학부모들, 회전교차로 설치 요구
  • 김선봉 기자
  • 승인 2019.06.20 11:22
  • 호수 49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고 학부모회가 '보은고 후문, 우리 아이들의 생명과 안전은 회전교차로가 최우선이다'라는 펼침막 제작해 지난 6월 14일 보은고와 동다리 등 보은시가지에 게시했다.

보은고 학부모회는 '회전교차로가 아이들 안전에 최선이다'라는 펼침막을 제작해 보은고와 동다리 등 보은시가지에 게시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펼치고 있다.

보은고 후문 교차로에 군이 신호등을 설치하는 것과 관련해, 당초부터 도로교통공단과 보은경찰서는 회전교차로를 제안했지만, 지난 4월 17일 군의회가 요청한 현장브리핑과 지난 5월 김도화 의원의 군정질의를 통해 신호등 설치의 문제점을 피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군은 신호등을 고수하고 있는 입장이어서 학부모들이 나섰다.
뿐만 아니라 군은 지난 4월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자문을 다시 받은 결과를 바탕으로 보은경찰서와 4월 말에 협의과정을 진행하겠다는 발언과 달리 2달이 넘도록 경찰서와의 협의과정을 진행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군관계자는 지난 6월 14일 본보와의 전화를 통해 '군이 신호등을 설치하는데 왜 보은경찰서의와 협의가 필요한가?'라며 되묻기까지 했다.
이에대해 보은경찰서 관계자는 "교통안전시설 설치는 자치단체가 하지만 그것은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은 경찰서이기 때문에 반드시 협의 내지는 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에는 불법 교통시설물이 되는 것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같이 군과 경찰서가 주장하는 절차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급기야 군은 6월 19일 갑자기 입장을 선회해 '관련 문서를 작성해 19일 또는 20일에 보은경찰서를 방문할 예정이다'라고 밝히면서 일단락 됐다.
이와같은 소식을 접한 한 학부모는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훨씬 이전부터 교통 전문기관과 보은경찰서가 회전교차로를 제안했을 때 회전교차로냐 신호등이냐를 떠나 모든 안에 대해 검토부터 다시 했다면 이러한 힘겨루기와 같은 소모적인 논쟁은 없었을 것이다"라며 군행정의 불신을 드러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은고학부모 2019-06-23 21:56:31
학생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주세요 제발요

공정사회 2019-06-22 17:43:46
보은군은 왜허구한날 쓸데없는 논쟁에 휩싸여하는가
민원이 제기되었으면 귀담아 듣고 주민들이 합리적으로 이해할수 있도록 설명 또는 설득해야지
맨날 힘겨루기다 지겹지도 않은가 그렇게 힘뺄바에야 벌써 회전고차로 열번은 만들었겠네

내고향 보은 2019-06-20 19:40:16
보은고 후문 앞 교차로는 주변 교통여건 상 신호교차로로 하기에는 매우 불합리하다.
다만, 신호교차로로 하기위해서는 이러한 불합리한 교통여건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현재 교통량 및 향후의 교통량을 분석하여 교통 서비스 수준 및 교통안전도가 회전교차로 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입증해야 할 것이다.
또한, 회전교차로로 설치할 경우에도 2차로 회전교차로는 매우 위험하고 권장하지 않는 형태이므로 청주 산성교차로와 같이 주변 도로가 편도2차로의 도로라 하더라도 회전교차로는 1차로로 운영하는 것이 보다 안전할 것이다.
따라서, 보은고 후문 같은 곳에는 현재는 회전교차로가 합리적일 것이며 도로는 편도2차로(왕복4차로)에 1차로의 회전교차로로 하는 것이 매우 적절할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