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보은농협 - 박순태 예비 출마자
남보은농협 - 박순태 예비 출마자
  • 편집부
  • 승인 2019.02.21 12:00
  • 호수 4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보은농협 - 박순태 예비 출마자

▶지난 4년간 조합운영 평가와 당면한 과제 중 가장 큰 문제는?

남보은농협은 농업인의 편익을 위한 다양한 사업장과 경제사업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성이 부족하다.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이 균형을 맞춰 모두 잘 되어야 하는데, 현재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 사업장이 부진하면 다른 사업장에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 마케팅 전략을 펼쳐 남보은농협 조합원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사업장이 중장기 계획을 세워 실천해야 한다.

▶보은군이 APC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속리산유통의 경험을 통해 '농협중심의 유통회사 운영, 군 지원'의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이에대한 생각은?

유통사업은 보은군에서 하는 사업이 아닌 농협이 주도하는 사업으로 돼야 한다. 현재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엔비사과단지 조성사업과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받고 있는 전국의 농협하나로 마트를 이용하면 성공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전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많은 APC에서 적자운영이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때문에 중장기적 발전계획 없이 APC 설립을 하는 것은 신중한 문제이며, 군에서 농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적자 부분을 지원해 준다면 우리 농협이 주도하여 보은에서 생산한 모든 농산물을 고급브랜드로 만들고 남보은농협이 판매유통망을 개척하고 수익을 높이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

▶지난해 쌀값 상승에 따른 경제사업 큰폭 성장. 남보은농협의 원료곡 중심의 판매에서 가공판매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조합원의 요구 상승. 또 품질향상을 위해 RPC 개선, 판로개척에 대한 계획은?

남보은농협은 쌀을 가공해서 판매해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 RPC가 오래 되어 전면수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고비용을 필요로 하는 RPC 현대화를 위한 문제해결을 위해 관련 기관과 협의를 이끌어 내고, 고품질의 쌀가공 사업확대와 다각적 판매전략, 조합원이 생산한 보은의 우수농산물을 고급 브랜드로 만들어 판매유통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또 맛있는 쌀을 만들기 위해 찰벼를 혼파하는 방법을 통해 쌀의 품질을 높이고 임직원 및 조합원과 협의하여 소규모 정미사업을 추진하겠다. 이를 통해 현대인들에게 부담없이 손이가는 소포장 전략과 고급화 전략 뿐만 아니라, 쌀눈박인쌀, 친환경쌀 등 다양한 품목으로 쌀산업 분야의 사업을 확장하여 반드시 명품쌀 브랜드의 위치를 확보하겠다.

▶농기계수리센터 위탁계획, 하나로마트 폐쇄·이전 등. 농민들의 편익을 위한 기반시설이 경제성의 이유로 문을 닫고 있다. 조합원들은 본점 중심의 적극적 경영을 통해 농민의 편익사업 지원확대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에대한 생각은?

조합원 편익사업장을 줄이는 것은 남보은농협이 경영상황이 어렵기 때문에 줄이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임직원 및 지역대의원, 이장협의회장 등과 협의를 통해 대안을 마련하겠으며, 또한 다른 수익성이 높은 사업장으로 확장하여 운영해 조합의 경영수지를 강화하는 성과와 더불어 조합원들의 편익을 증진하는 것 두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겠다.

무엇보다 조합원 편익증진을 위한 경제사업장 활성화를 위해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하고 임직원 뿐만 아니라 경제사업장을 이용하는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다양한 통로로 사전 의견수렴과정을 강화해 조합원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재정건전성 향상을 위해 중요하게 추진해야 할 사업과 방향은?

남보은농협이 건전한 농협으로 운영되려면 현재의 남보은농협 재산규모로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작은 규모에도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해서 상근감사제를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남보은농협을 경영하는데에 어려운 사업을 중점적으로 리스크를 체크하며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별도로 상근감사제를 운영함으로써 재정건전성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다.

▶조합장에 당선된다면 역점적 추진사업, 또는 신사업 계획은?

농산물판매사업 및 가공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농협이 책임지고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 농협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해서 농민의 유통과 판로개척의 부담을 덜어주고, 또 대도시에 회원제로 운영되는 판매장을 개설하고 일부수익금을 판매한 조합원에게 환원하는 제도를 만들어 농가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자신이 조합장에 당선돼야 하는 이유는?

3년의 남보은농협 조합장의 경험으로 현재와 같이 농업인으로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조합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또 농업에 대한 전문지식을 누구보다 많이 알고 있다. 때문에 남보은농협을 전문적 식견으로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해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과 경험을 갖췄으며, 계획에 그치지 않고 실천을 통해 농협발전과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는 능력을 겸비했다고 자부한다. 또 조합원들이 바라는 남보은농협이 되기 위해서 농산물판매 및 가공사업장 확대를 위해 그동안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형성된 다양한 인맥과 출향인 인사와 단체 등을 활용해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조합장이라 생각하며 조합원 여러분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