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노년, 노인회관 취미교실 인기 만점
아름다운 노년, 노인회관 취미교실 인기 만점
  • 편집부
  • 승인 2018.11.08 09:35
  • 호수 4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짜기 교실에서 전통 베짜기 체험으로 추억의 향수 되살리기..

보은군이 노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건전한 여가선용과 치매예방 등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운영중인 노인회관 취미교실이 노인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 9월 4일 개강해 운영에 들어간 노인회관 취미교실은 10개 과정(베짜기, 뜨개질, 한지공예, 종이접기, 컴퓨터 활용, 스마트폰교실, 당구, 탁구, 한궁, 바둑·장기)에 참여 중인 총168명의 노인들의 배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추억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전통을 체험할 수 있는 베짜기 교실은 매주 수요일 오후 1시부터 2시간동안 최문자 강사를 중심으로 12명의 수강생이 함께 소통하며 한 가족처럼 웃음이 끊이지 않는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어 인기도 많고 출석률도 높다.

베짜기 교실에서는 처음 작품으로 추석날 가족들끼리 모였을 때 오순도순 송편을 만들어 쪄 먹을 수 있도록 삼베 찜 보자기 만들기를 했다.

베짜기 교실에 참여한 노인들은 한결같이 올해 추석때는 직접 만든 삼베 찜 보자기로 송편을 만들어 먹으며 가족들에게 작품도 자랑도 하고, 그 동안 사먹기만 했던 송편을 가족들과 한자리에 앉아 함께 빚으면서 웃음꽃을 피우고 마음까지 따뜻하게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입을 모았다.

어르신들은 어릴 적 어깨넘어 구경만 했던 베짜기를 살면서 직접 해 보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는데 이렇게 직접 체험하니 신기하기도 하며 옛날 생각이 절로 난다며, 노인회관 오는날만 손꼽아 기다린다고 했다.

한 수강생은 ‘나이가 들며 자꾸 외로운 마음이 들고 우울했는데 베짜기 교실에 와서 베를 짜며 작품을 만들다 보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두뇌운동도 돼 앞으로 노인회관 취미교실이 있는 한 우을증은 물론 치매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2019년에도 더 많은 노인들이 노인회관 취미교실을 통해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이웃과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며 여가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취미교실을 지속적으로 운영 할 예정이다.

정상혁 군수는 “보은군의 노인들을 위한 공간인 노인회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들이 취미활동을 하며 인생의 또 다른 삶의 즐거움을 찾길 바란다”며 “취미교실 운영이 노인들의 건강 증진과 치매예방,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100세 시대 노인이 행복한 보은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은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