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활동 안전사고 예방 생활화 사업 평가회 개최
농업활동 안전사고 예방 생활화 사업 평가회 개최
  • 편집부
  • 승인 2018.11.08 09:34
  • 호수 4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동적인 사고예방 안전문화 조성에 기여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최병욱)가 지난 11월 1일 보은읍 성족리 마을회관에서 성족리영농회 회원 23명을 대상으로 2018년 농업활동 안전사고 예방 생활화 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농업활동 안전사고 예방 생활화 사업’은 전문가컨설팅으로 사업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해 농가별 현장을 둘러보며 농작업 위해환경을 자가 진단체크하고, 그 근본원인에 대한 개선을 통한 농업인의 재해 경감 및 안전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시범사업으로 올해 처음 추진됐다.

사업의 컨설팅을 담당한 계명대학교 이용태 교수의 전문분석에 의하면 농작업 관리항목 중 농기계 기구 안전관리 지수가 사업 전 2.1점에서 사업 후 5.4점으로 약 55% 향상된 것으로 가장 높은 개선도를 나타냈으며, 시설설비⋅작업환경⋅인적 항목 등 전체적인 안전관리 지수가 사업 전에 비해 평균 45%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 추진결과로 농기계의 안전장치 부재에 따른 사고예방을 위한 SS기 안전캡 설치, 제초기 방호캡 설치 등 농기계 안전장치 설치, 겨울철 미끄러운 작업장 바닥으로 인한 넘어짐을 개선하기 위한 미끄럼방지 패드 설치, 작업장 출입구 높은 턱 단차로 이동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개선하기 위한 경사로 설치 등 실제 농작업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요소를 제거하여 사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생활자원팀 전영은 지도사는“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진행된 전문가컨설팅은 3월 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2회에 걸친 농가 참여형 개선활동 프로그램 진행해 농가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농작업 환경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찾아 그것을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보은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