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가능물질 들어간 고혈압약 59개 추가
발암가능물질 들어간 고혈압약 59개 추가
  • 김경순
  • 승인 2018.08.16 10:10
  • 호수 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용 임의중단 말고 빠른 시일 내 재처방 받아야

발암가능물질이 들어간 고혈압약이 추가로 발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국내 제약사가 중국산 원료로 만든 발사르탄(고혈압약 원료의약품)에서 발암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기준치 이상 검출돼 발사르탄으로 만든 고혈압약 59개 품목이 판매 중지됐다.

NDMA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인간에게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류한 물질이다. 식약처는 7월 이를 사용한 국내 고혈압약 115개 품목을 잠정 판매·제조 중지 조치한 바 있다.

추가로 판매 중지된 고혈압약 59개 품목을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는 보건소나 의원·병원·약국에서 기존 약을 다른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단 반드시 의료기관에 남은 약을 가져가야 한다. 재처방·재조제는 1회에 한해 환자 부담금 없이 교환 된다.

본인이 먹은 약이 어떤 제품인지 알고 싶다면 조제약 복약안내를 확인하거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처방받은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처방전 재발급도 가능하다.  판매 중지된 고혈압약 목록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에 올라와 있다.

또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고혈압약'을 검색해도 찾을 수 있다.

만약 복용 중인 고혈압약이 판매 중지된 의약품이더라도 혈압을 낮추는 약물인 발사르탄을 일정기간 먹지 않으면 혈압이 급상승할 위험이 있어 함부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은 금물이다. 따라서 이른 시일 내에 의사와 상담을 거쳐 재 처방 받는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