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협약 체결
보은군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협약 체결
  • 편집부
  • 승인 2018.04.25 23:23
  • 호수 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간 협치를 통해 1억원 이상 비용절감(현장 안내기 5대 설치 기준)

보은군은 19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부천시와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상혁 보은군수와 김만수 부천시장, 김동호 부천시도시공사 사장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버스정보시스템(BIS)은 시내버스의 운행정보를 승강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기를 통해 실시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대도시에서는 20여년 전부터 실시해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까지 버스정보스시템을 확산해 대중교통시스템으로 통합 하겠다는 마스터플랜을 세웠지만 군단위 농촌지역에서는 시스템 구축에 따른 재정부담과 운영경험미흡, 담당인력난 등 도입하기 힘든 실정이었다.

보은군은 이번 협약으로 별도의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없이 부천시의 버스정보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게 돼 기반시스템 구축 비용을 대폭 절감하면서 안정된 시스템을 이용하게 됐다.

현재 충남 서산시와 전북 남원시, 이웃한 옥천군이 부천시의 버스정보시스템을 공유해 버스정보를 제공하고 있거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정상혁 군수는 “이르면 올 연말에 보은읍내 5개 지역에 버스정보안내기를 설치해 시범 운영하고 점차 면소재지 등 중간기점에도 확대해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부천시는 일찌감치 지난 2000년부터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해 왔으며 2007년 당시 352억원을 투입해 지하1층, 지상2층 규모의 교통정보센터를 개관하고 교통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 현재 부천도시공사를 통해 년간 40억원의 예산과 19명의 전문운영인력을 배치해 운영하고 있다.

보은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