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승 달산 출신 이상익씨, 대구 중구 생애사 열전 100명에 선정
삼승 달산 출신 이상익씨, 대구 중구 생애사 열전 100명에 선정
  • 송진선 기자
  • 승인 2018.01.25 11:47
  • 호수 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서전, 국립중앙도서관에도 보관
 

삼승면 달산리 출신으로 대구에 거주하는 이상익(80)씨가 대구 도심재생문화재단이 주관한 대구 중구 생애사 열전 100인에 선정돼 생애사 자서전을 펴냈다. 생애사는 국립중앙도서관에도 보관된다고 한다.

대구 중구 생애사 열전에 선정된 100인 중 99명은 모두 대구가 고향인 대구사람들이고 이상익씨만 대구가 아닌 보은군 출신이어서 더욱 주목을 끌고 있다.

94번째로 소개된 이상익씨의 자서전은 총 218페이지에 달한다. 유년기, 초등학생 시절, 그리고 마산으로 내려 중등과정을 보낸 이야기, 청년기를 지나 그곳에서 직업을 갖고 생활해 대구에서 성공한 인생 이야기가 고스란히 녹아있다.

생애사는 1935년 일본에서 태어나 8살 때 해방을 맞아 9살 때 고향 삼승면으로 돌아와 궁핍하게 살던 시절 이야기로 시작된다. 일본에서 살 때 아버지가 고향으로 돈을 보내 고국으로 돌아오면 비교적 편안하게 생활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고향에는 아버지가 보낸 돈의 흔적은 한 푼도 남지 않았고 오히려 끼니를 걱정할 정도로 어려움의 연속이었다.

이상익씨는 삼승초등학교(지금은 폐교됨)에 입학해 어렵게 공부를 마쳤으나 중학교 갈 형편이 안돼 인근 서당에서 한자공부를 하는 것으로 학구열을 대신해야 했다. 그러다 바로 위의 형이 취업해 있는 마산으로 내려가 스스로 학비를 벌어서 18살 때 겨우 마산의 창신중학교를 마쳤다. 그리고 마산공고에 입학해서도 학비는 스스로 벌 수 밖에 없는 형편이어서 이상익씨는 학교공부를 하는 낮 시간만 제외하고 새벽, 저녁에는 아르바이트로 돈을 벌며 학업을 유지해 21살에야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었다. 해인대학(현 경남대학)에 합격하고 대학 진학은 포기했지만 이상익씨는 현실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개척한 의지의 보은인의 모습을 보였다.

공군에 입대해 그곳에서 자동차 1종운전면허를 취득한 이상익씨는 제대 후에는 마산여객에 취업했고 이후 진해여객, 즉 지금의 버스회사에 취업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그곳에서 전국 최초 안내원 없는 자율 시내버스 회사를 만들어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1990년에는 대구로 이사해 대화운수를 거쳐 태일운수, 태일기업에서 상무, 전무이사까지 지내는 등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보낸 이상익씨는 재직 중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간파하며 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전국 무사고 사례발표대회 등에 나가 수상하는 등 내부무장관상, 건설교통부장관상, 치안본부장상 등 다수의 수상을 했다.

운수회사에서 잔뼈가 굵은 것이 경험이 돼 현재는 도로교통안전공단이 교통안전 교육지도사로 위촉해 노인대학과 사회복지관, 경로당 등에서 어르신 교통안전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평생교육으로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경북대학교 명예대학을 수료하고 노인운동레크리에이션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해 웃음을 선사하는 등 틈만 나면 새로움에 도전하는 열정을 보이고 있다.

책을 읽고, 유행가 따라 부르고, 여행을 많이 다니는 등 즐겁고 유쾌한 생활로 건강한 노년을 보내고 있는 이상익씨는 2010년 보은군수 공로패를 수상했으며, 2016년 대구보은향우회장을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