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주사문화재관람료 폐지 '제자리걸음(?)
법주사문화재관람료 폐지 '제자리걸음(?)
  • 송진선 기자
  • 승인 2018.01.25 10:53
  • 호수 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종 도지사, "법주사와 논의 지연 중" 밝혀

속리산관광 활성화의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는 법주사 문화재관람료 폐지는 제자리걸음인 가운데 앞으로도  요원(?)한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시종 도지사는 지난 1월 22일 보은군 순방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법주사 문화재관람료 폐지와 관련해 "법주사 측에서 여러 가지 검토하고 있기는 하지만 사실상 진척이 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또 "세조길이 새로 뚫리면서 관광객이 증가됐기 때문인지 속리산 상가 주민들도 전 보다는 문화재관람료 폐지와 관련한 요구도 뜸해졌다"고 밝혔다. 지역 전반적으로 문화재관람료 폐지에 대해 둔감해졌음이 읽혀지는 부분이다. 도가 추진하는 문화재관람료 폐지 계획이 백지화된 것이냐는 질문에는 "백지화는 아니고 홀딩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충북도는 당초 법주사 등 관계 당사자가 합의를 완료한 후 의회 승인, 예산확보 등 행정적 이행 절차를 단계별로 추진해 2017년 1월 관람료 폐지를 목표로 했으나 1년이 다 된 지금도 별다른 진척이 없다.

당초 충북도는 지난 2016년 8월 법주사와 속리산국립공원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문화재 관람료' 폐지에 원칙적인 합의를 이뤘다. 이후 도와 법주사는 문화재 관람료 폐지에 합의한 후 법주사가 문화재관람료를 받지 않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손실보전금을 지방비로 보전해 주기 위해 실사를 벌였다. 그러나 문화재관람료 폐지에 따른 손실보전금에 대한 정확한 지원 금액이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법주사 문화재관람료 폐지에 대해 주민과 충청북도, 법주사 3자가 체감하는 온도차가 큼이 느껴진다. 보은과 경쟁지역인 경북 상주시가 화북지구 관광지 예산을 확보,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법주사지구 관광객을 상주시로 뺏길 수도 있다고 위기감을 느끼는 주민들은 문화재관람료 폐지를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법주사는 급할 게 없다는 분위기이고, 손실액을 보존해 준다고 밑밥을 던져놓은 충청북도는 할 만큼 했다, 급할 것이 없다는 식으로 사실상 손을 놓은 상황이어서 문화재관람료 폐지는 요원한 것으로 보인다.이 지사가 문화재 관람료 폐지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