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자립생활센터 관심 절실하다
장애인자립생활센터 관심 절실하다
  • 편집부
  • 승인 2017.11.30 09:58
  • 호수 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자립생활은 미국에서 1970년부터 체계화 되고 발달된 개념으로 장애인의 문제는 장애인 당사자가 가장 잘 이해하고 있으므로 장애인이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스스로의 선택권과 자기결정 권한을 신장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는 장애인의 주도적인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는 이념이자 실천 전략이다.

장애인자립생활 지원은 직접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중시해 활동보조서비스, 동료상담, 정보제공, 주거지원, 이동서비스, 자립생활 기술훈련 등이 있다.

그리고 자립생활프로그램은 장애인의 자기결정 능력을 증진시키고 타인 의존성을 최소화 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조정해 사용자가 참여하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활동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동료상담

▷자신의 생활에 대한 책임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서비스다.

▷상담을 통해 자립생활에 필요한 실천을 할 수 있는 기량을 얻게 하는 것이다.

▶개호서비스

▷자신이 할 수 없는 일들을 타인에게 위임함으로써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인들에 시간과 에너지의 잠재력을 활용 할 수 있게 한다.

▷자원봉사 서비스와는 달리 장애인이 선택권과 결정권을 갖고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서비스 시간용도 등을 결정하게 하는 것이다.

▶교통편의 제공

▷자립생활을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핵심적인 일종의 이동서비스다.

▶자립생활기술훈련

▷장애에 대한 이해와 경험에서 얻어지는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된 커리큘럼으로 자립생활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하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스스로 의사 결정의 중요성, 개호서비스 관리 신변처리 및 일상생활관리, 개인 재정관리 등을 하게 한다.

▶정보제공과 의뢰

▷다른 서비스 기관과 지역사회에도 제공돼 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을 제고시키고 장애인이 지역사회나 다른 서비스 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나 지원을 알려주는 중요한 기능을 갖는다.

▶권익옹호

▷장애인이 자신의 생활을 주도하고 선택권을 행사하며 장애인 스스로 소비자로서의 권리와 능력을 안정하고 행사하게 한다.

▶서비스안내 및 의뢰

▷다른 기관으로의 의뢰, 수화통역, 대독 등을 제공한다.

▶주택서비스

▷자립생활을 달성함에 있어 주택관리, 권익옹호, 정보제공 및 기술적 지원을 한다.

▶장비관리 수리 및 임대

▷장애를 최소화시키는 각종 재활기구의 유지 관리를 지원한다.

▶복지혜택에 대한 상담

▷공적부조, 연금, 의료보험 등 각종 제도의 수혜에 대한 일종의 정보제공으로 정기적인 정보의 신속한 최신화가 필수적인 서비스다

현재 장애인들이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그룹홈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해야하는데도 불구하고 보은군에서는 복지관이 있다는 핑계로 장애인 복지현안에 대해서는 관심과 성의를 보이지 않고 있다. 장애인이 가정을 꾸미고 일반인과 같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을 위한 각종 지원과 주거시설이 필요하다.

자립훈련을 위한 활동보조 서비스 제공도 경쟁을 하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자립(체험)홈을 통한 경험 및 훈련이 장애인이 스스로 설 수 있는 자립기반을 앞당긴다고 볼 때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 대한 보은군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그런데 보은군은 돈이 없다는 이유로 예산지원을 안 해주고있으며 심지어 허가당시 보은군에는 장애인 자립생활센터가 필요없으니 허가해 주지말라고 도에 요청을 하고 또한 군이 적극적으로 도에 예산을 지원해 달라고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방해를 하고있다.

면담과정에서는 막발도 했다. 이는 장애인을 멸시하고 있다는 증거다. 군에 하나 밖에없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 대한 보은군의 인식전환 및 관심제고를 당부한다.

자기가 안해주면 아무것도 할수 없다는 말로 겁박을 주지말고 용기를 북돋워주길 기대한다.

이인숙 들꽃장애인자립생활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