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드론 비행시험장 구축 사업 선정..국비 60억 확보
보은군, 드론 비행시험장 구축 사업 선정..국비 60억 확보
  • 편집부
  • 승인 2017.09.06 20:41
  • 호수 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군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드론 전용 비행 시험장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전국 7개 지자체가 이번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 구축사업 선정에 각축전을 벌여 보은군이 최종 사업대상지로 선정됐다고 군은 5일 밝혔다.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 구축사업은 다양한 환경과 여건에서의 드론 실증 시험을 위해 드론의 안전기준을 연구하고, 사업모형을 발굴하기 위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매년 20억씩 총 60억원의 국비를 들여 드론전용 이착륙장, 통제세터, 정비고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보은 공역장에는 통제센터, 정비고, 헬리패드 등을 구축할 예정으로 수도권 및 충청권 유일의 드론 산업 중심지의 기반을 다지게 됐다.

또 보은군은 전국 어디서나 2시간대로 접근성이 뛰어나 전국 드론 관련 사업자의 방문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항공안전법 개정으로 야간·가시권 비행 특별 승인제가 11월부터 실시되는 등 드론산업을 키우기 위한 법적·제도적 근거가 마련되고 다양한 분야의 드론 상용화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돼 개발과 인증을 위한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 질 전망이다.

앞서 군은 지난해 12월 말 수도권 및 중부권에서 유일하게 국토교통부의 드론 시범 지자체로 선정된 이후 지난 7월 10일 보은군 산외면 신정리 276-2 일원에 직경 6km, 면적 28.3㎢ 규모로 관제센터, 자동기상관측장치를 갖춘 보은 공역장을 개장하며 드론 산업 육성에 기틀을 마련해 왔다.

문화관광과 이병길 주무관은 “이번 드론전용 비행시험장 구축사업을 통해 드론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는 등 보은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 선정은 충청북도와 보은군의 공동 노력과 함께 박덕흠 국회의원의 지원으로 성사됐다.

보은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