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의 중요성
투표의 중요성
  • 편집부
  • 승인 2017.05.03 22:11
  • 호수 39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정옥

약 1년 전 필자는 국회의원 선거에 꼭 참여하자는 투표격려의 글을 본란에 쓴 적이 있다. 투표는 우리의 권리이며 의무라고 강조했었다. 그런데 오늘 다시 투표에 대한 글을 쓸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예정된 가까운 선거는 오는 12월 대통령선거와 내년 6월 지방선거였다. 그러나 사상초유의 대통령 탄핵에 의해 대통령 보궐선거를 오는 5월 9일에 하게 되었다.

대통령 탄핵을 국가의 오점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법에는 만인이 평등하다는 대원칙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하는 시각도 있다,

이번 대통령 선거는 출마 후보자가 많고 갑작스럽게 치러지는 보궐선거이다 보니 후보자들의 공약이나 정책, 진정성, 도덕성, 신뢰도를 파악하는데 부족하다는 것이 유권자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다. 그럴수록 국민들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TV토론 등을 통해 후보자들의 공약과 국가운영 철학을 들을 기회가 있었다. 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홈페이지나 선거공보를 통해 후보자들의 공약을 꼼꼼히 챙겨 읽어보면 후보자들이 내세우는 공약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을 참고해 유권자의 희망에 다가설 수 있는 아름다운 투표권을 행사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공약도 중요하지만, 대통령이 누가되었으면 좋겠는가를 생각해보고, 대통령이 돼서는 안 되는 후보도 생각해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보고 투표를 해야 한다. 투표의 중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우리는 알고 있다.

한 나라의 지도자를 뽑는 단순한 투표가 아닌, 우리 전체와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을 뽑는, 자기 이익만 좇는 후보자를 걸러내는 그런 투표를 하기 바란다.

이번 선거의 중요성 때문인지 여러 형태의 가짜 뉴스가 많아졌다. 유언비어를 뉴스인양 그럴싸하게 포장해 일그러진 방식으로 유포하고 있다. 그 가짜 뉴스에 현혹되지 말고 사실과 가짜를 잘 파악해 대한민국이 미래가 더 발전할 수 있는 대통령을 뽑을 수 있도록 유권자인 우리의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다들 알고 있겠지만 보궐선거인 이번 대통령 선거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저녁 8시까지이다. 그리고 사전투표도 할 수 있다. 5월 4일과 5일 미리 투표를 하고 투표일 당일에는 개인적 일을 볼 수 있다. 사전투표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나 전화로 알아보고 소중한 유권자의 권리를 행사하기를 바란다. 필자도 사전 투표를 통해 소중한 국민의 권리를 행사할 계획이다.

재외국민 투표가 4월30일 끝났다. 총 5일간 실시한 투표에서 재외국민 유권자 29만4633명 중 22만1981명이 참여해 재외국민 투표율이 75.3%라고 선거관리위원에서 발표했다. 이는 18대 대통령선거 보다 6만3756명이 많은 재외국민이 이번 선거에 참여해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투표의 의미가 갖는 중요성은 강조하지 안 해도 모두 알 것이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결정하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인 나, 국민의 나를 생각해보고 우리의 자손들의 미래를 위해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