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공무원밴드 '소리나무'
보은군 공무원밴드 '소리나무'
  • 편집부
  • 승인 2014.09.18 09:49
  • 호수 26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원한 나무그늘 같은 밴드되고 싶어
▲ 대추축제를 비롯해 지역에서 많은 공연을 펼치고 있는 보은군 공무원밴드 '소리나무'회원들.

'쨍'하고 내리쬐는 뙤약볕에서 농사일을 하는 농민들에게 시원한 나무그늘은 편안한 쉼터다. 우리들의 음악으로 농민들에게 그런 나무그늘이 되어주고 싶었다. 그것이 보은군 공무원 밴드 '소리나무'가 펼치고 싶은 따뜻한 꿈이다.

소리나무는 기타 4명, 베이스 1명, 드럼 2명, 키보드 2명, 싱어 2명으로 구성되어, 기타 이응표 회장(문화관광과)과 키보드 이은숙 부회장(행정과), 드럼 정회진 매니저(환경위생과), 싱어 선태규 총무(장안면), 기타 김충식(상하수도사업소), 김현식(경제정책실), 안진수(비서실), 베이스 이재영(환경위생과), 드럼 이명재(수한면), 키보드 김은숙(삼승보건지소), 싱어 노현성(상하수도사업소) 등 11명이 소리나무밴드의 7년 전 꿈을 오늘도 이어가고 있다.

2007년 12월 당시 보은군청 행정과장이었던 김영서씨(2012년 6월 기획감사실장으로 퇴직)를 중심으로 15명의 보은군 공무원들이 모여 결성된 소리나무. 음악이 좋아, 또 악기를 배우고 싶어 밴드를 시작했지만 밴드로써의 실력을 갖추고 무대에 서기까지 많은 노력을 해야만 했다.

창단 초기 기초 실력을 다지기 위해 회원들이 회비를 갹출해 청주지역 밴드 지도강사를 초빙 꾸준한 연습을 통해 실력을 쌓았고, 당시 보은에 음악학원이 없어 회원들이 퇴근 후 청주에 있는 음악학원에 다니면서 악기를 배울 정도로 열정적이었다. 이러한 노력으로 창단 이듬해인 2008년 7월 보은군 여성대회에 초청되어 첫 창단공연을 선보였으며, 2회 보은대추축제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매년 대추축제 때 축하공연을 펼쳐 보은의 인기밴드로 사랑받고 있다.  또 그동안 충북 공무원체육대회 축하공연, 보은장날 공연, 속리산 경로잔치, 제천 한방엑스포 축하공연, 대한적십자사  봉사원대회 및 인우원 위문공연   등 바쁜 와중에도 소리나무의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

무대에서 내려오면 주민들을 위해 뭔가를 해냈다는 성취감과 보람이 마음을 가득 채운다. 그것이 소리나무가 7년을 이어온 힘이었을 것이다.

회원들은 각자 근무하는 부서에서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내고 저녁 시간에 틈틈이 시간을 내어 연습을 하면서 밴드를 이끌어오고 있다.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에는 근무를 마치고 국민체육센터에 마련된 연습실에 모여 정기 연습을 한다. 공연만큼이나 열의가 넘치고 감동이 전해지는 연습 현장이다.

힘들었던 일도 보람된 일도 많았다. 베이스의 경우 그동안 3명이나 전출을 가 베이스를 연주할 사람이 없어 기타를 치던 이재영 회원이 베이스로 파트를 바꾸기도 했다. 힘들었던 일은 잘 이겨냈고, 보람된 일은 가슴에 남아 늘 힘을 낼 수 있게 해준다.

소리나무 회원들은 아름다운 재능기부도 하고 있다. 소리나무밴드에서 활동하다 퇴직한 전 김영서 기획감사실장은 보은군청 직원을 대상으로 통기타를 가르치고 있으며, 김충식 회원은 보은중학교 밴드부와 기타를 배우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직접 집으로 찾아가 기타강습을 해주고 있다.

시간이 허락되고 기회가 된다면 면민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작은 공연을 펼치는 것, 소리나무밴드가 꿈꾸는 기분 좋은 상상이다. 언젠가는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져 보은 지역 곳곳에 소리나무의 음악이 심어질 것이다.

김춘미 시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세라 2021-11-13 12:27:53
안녕하세요~제고향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모습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보은군 수한면 오정리 87번지에서 태어난 경기도 수원에 살고 있고 현재 60세의 여성으로 유튜버 가수로 활동 중인 사람입니다 고향 보은과 보은의 대표 특산품인 대추를 알리고 싶은 마음으로 제 싱글 앨범 보은 아리랑을 발표하였습니다 바쁘신 가운데에라도 한번 들어 주시고 보은 대추 판매하는 시장에서라든지 행사에서 불러주셔서 보은과 보은대추를 알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유튜브 민세라TV에 오셔서 제 노래와 활동 모습 보시고 댓글 남겨주시든지 010-4224-4035로 연락 주시면 힘닫는대로 돕겠습니다
보은 아리랑 (노래&작사:민세라/작곡:한정규)